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스포츠조선 언론사 이미지

프랜차이즈업계 디지털화 가속 "ERP 활용 가맹점 관리 증가세"

스포츠조선 김세형
원문보기

프랜차이즈업계 디지털화 가속 "ERP 활용 가맹점 관리 증가세"

속보
법원, '언론사 단전·단수 혐의' 이상민 보석 기각
프랜차이즈업계의 운영 효율성에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가맹 본사의 가맹점 관리를 위한 가맹점 관리 앱 등 디지털 프로그램 도입에 적극 나서고 있다.

8일 프랜차이즈 ERP 시스템 업체 리드플래닛에 따르면 가맹점 관리 앱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는 추세다. 가맹점 관리 앱이란 프랜차이즈 본사가 각 가맹점의 운영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거나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도록 만든 통합 플랫폼을 말한다. 매출 현황이나 재고 관리, 공지 전달, 고객 피드백 수집 등 기능을 갖추고 있다. 가맹 본사가 가맹점 관리 앱을 이용하면 각 매장의 실적을 빠르게 확인하고 이상 징후를 조기에 감지할 수 있어 리스크 대응에 유리하다는 게 리드플래닛의 설명이다. 특히 단순 알림 기능을 넘어 분석 자료를 토대로 마케팅이나 운영 전략 마련 측면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

리드플래닛 관계자는 "가맹점 관리 앱을 선택할 때는 '사용자 중심 UI' 여부 확인과 함께 매출과 재고, 공지사항 등 실제 운영에 도움이 되는 기능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리드플래닛은 1000여 개 가맹점을 운영한 실무와 600여 개 프랜차이즈 업체를 교육했던 이론 노하우를 토대로 현장 실무에 최적화된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복잡한 가맹 계약을 편리하게 진행할 수 있고, 매출 현황표, 손익분석으로 안정적인 운영을 돕는다. 영업지역, 매출/손익 관리를 위한 빅데이터 구축, 가맹점 수발주 및 물류배송 시스템으로 물품 및 메뉴 품질 안정적인 관리, 가맹점과 본사의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리더스 APP 제공 등의 서비스도 지원한다.

김세형 기자 fax123@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