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장수군, 어르신들 대상 '치매예방교실'…맞춤형 인지훈련

뉴시스 최정규
원문보기

장수군, 어르신들 대상 '치매예방교실'…맞춤형 인지훈련

속보
경찰 "쿠팡 제출 자료 분석…엄중 수사 방침"
10일부터 31일까지 매주 목·금요일 총 8회
[장수=뉴시스] 전북 장수군청.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장수=뉴시스] 전북 장수군청.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장수=뉴시스]최정규 기자 = 전북 장수군은 치매 예방과 인지 기능 향상을 위해 지역 내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치매예방교실'을 운영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예방교실은 치매안심센터에 등록된 정상군 어르신 10명을 대상으로 10일부터 31일까지 매주 목요일과 금요일 총 8회에 걸쳐 진행된다. 특히 계북면 문성마을 경로당에서 운영된다.

프로그램은 '기억짝꿍' 교재를 활용한 맞춤형 인지훈련이다. 기억력·시지각·시공간·지남력·계산력·주의집중력·문제해결력 등 7개 인지영역을 주차별로 세분화해 진행된다.

각 회기는 준비운동, 인지훈련 활동, 활동소감 나누기로 구성된 60분 프로그램이다. 어르신들의 집중력과 참여도를 높일 수 있도록 구성됐다.

또 '한국형 노인 우울척도(SGDS-K)'와 '주관적 기억감퇴 설문(SMCQ)'을 통해 교육 전후 인지 기능과 정서적 변화에 대한 비교 분석도 이뤄진다. 군은 이를 통해 자존감 회복과 기억력 향상 효과를 객관적으로 측정할 계획이다.

군은 이번 예방교실이 어르신들의 일상 속 시각 정보를 보다 효과적으로 인식하게 하고 문제해결 능력 향상을 통해 치매를 예방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장수군 관계자는 "치매는 조기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한 질환"이라며 "앞으로도 지역 어르신들이 익숙한 공간에서 즐겁고 효과적인 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마을 단위 치매예방프로램을 지속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cjk9714@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