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디지털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로빈후드 주식 토큰화, 뉴욕증권거래소 수익 구조 위협

디지털투데이
원문보기

로빈후드 주식 토큰화, 뉴욕증권거래소 수익 구조 위협

속보
충북 보은 김치제조 공장서 불…대응 1단계 발령
[황치규 기자]
로빈후드 [사진: 셔터스톡]

로빈후드 [사진: 셔터스톡]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자산 거래 플랫폼 로빈후드가 주식 거래를 블록체인에서 진행하는 계획을 발표한 가운데, 뉴욕증권거래소(NYSE) 기존 수익 구조를 흔들 가능성이 제기됐다고 코인텔레그래프가 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갤럭시디지털은 로빈후드가 선보인 이더리움 호환 블록체인 '로빈후드 체인'이 전통 금융시장에 큰 파장을 일으킬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더리움 레이어2 솔루션인 아비트럼 오르빗 기반으로 구축된 로빈후드 체인은 토큰화 주식 거래를 지원한다. 기존 증권 거래소와 달리 24시간 거래도 가능하다. 블라디미르 테네프 로빈후드 CEO는 주식 토큰화 파생상품을 직접 거래할 수 있으며, 이를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과 연동하거나 셀프 커스터디 방식으로 보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갤럭시디지털은 로빈후드 행보에 대해 전통 금융 거래소 핵심 경쟁력인 유동성과 거래 집중도를 직접적으로 위협한다고 보고 있다. 로빈후드는 코인베이스 베이스 체인과 유사한 구조를 채택하고 독점적인 시퀀서 운영을 통해 거래 수수료를 확보할 계획이다. 갤럭시디지털에 따르면 코인베이스는 베이스 체인에서 하루 15만달러 이상 수수료 수익을 올리고 있으며, 로빈후드 역시 유사한 수익 모델을 구축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Copyright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