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팍스경제TV 언론사 이미지

수원시, '모바일 전자고지 시스템' 확대...6월 자동차세 징수율 향상

팍스경제TV
원문보기

수원시, '모바일 전자고지 시스템' 확대...6월 자동차세 징수율 향상

서울맑음 / 21.3 °
수원시청 전경/[사진=수원시]

수원시청 전경/[사진=수원시]


수원시청 전경/[사진=수원시][경기 수원=팍스경제TV] 수원시가 '모바일 전자고지 시스템'을 확대한 후 6월 자동차세 징수율이 6.3%P 향상됐습니다. 총 382억 원을 징수해 2024년보다 34억 원 초과 징수했습니다.

2025년 지방세 정기분 징수율은 79.6%로 2024년(73.3%)보다 6.3%P 증가했습니다. 수원시 4개 구는 6월 자동차세 1기분 미납자에게 6월 말 모바일 전자고지로 납부 안내문을 보냈습니다.

4개 구 중 유일하게 모바일 전자고지를 2회 발송한 영통구는 징수율이 전년보다 9.9%P 증가해 전자고지가 징수율 향상에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시는 지난해 11월 모바일 전자고지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카카오·KT 등 공인전자문서중계자를 활용해 대상자 본인 명의 스마트폰으로 고지서와 안내문을 발송합니다. 별도의 신청 없이 스마트폰으로 바로 확인할 수 있고 주소 불일치로 인한 송달 오류 문제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시는 8월부터 전자고지 대상을 주정차 위반 과태료 사전통지서·부과고지서·독촉고지서까지 확대합니다. 또 카카오페이 등과 연계해 지방세·세외수입 납부 기능을 할 예정입니다.

전자고지를 열람하지 않는 사람에게 종이고지서 발송을 손쉽게 할 수 있도록 우정사업본부 e-그린시스템과도 연계합니다.


시 관계자는 "모바일 전자고지 도입으로 시민들은 세금 납부 시기를 쉽게 인지할 수 있게 됐고 징수율도 향상되는 효과를 거뒀다"며 "세금 납부도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결제 기능을 추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전자고지 확대로 예산 절감, 징수율 향상, 시민 편의성 향상, 행정 효율화 등 성과를 동시에 달성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저작권자 Copyright ⓒ 팍스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