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아주경제 언론사 이미지

한화시스템, 미사일 '두뇌' 교전통제시스템 시장 진출

아주경제 이서영 기자
원문보기

한화시스템, 미사일 '두뇌' 교전통제시스템 시장 진출

속보
철도 노조 파업 유보…열차 정상 운행 예정
방공 풀패캐지 체계 구축…LIG넥스원과 경쟁 불가피
[사진=한화시스템]

[사진=한화시스템]


한화시스템이 미사일 방어체계의 '두뇌' 역할을 하는 교전통제시스템(ECS)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이로써 한화그룹 방산 계열사들이 미사일, 발사대, 레이더, 지휘통제에 이르는 '풀 패키지' 생산 체계를 갖추게 될 전망이다.

27일 방산업계에 따르면 한화시스템은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 한국형 미사일방어체계(KMD) 등과 연계된 ECS 사업 참여를 추진하고 있다. ECS는 표적 탐지부터 요격까지 전 과정을 통합·관리하는 핵심 체계로, 미사일 방어작전에서 지휘통제 시스템 하위 개념에 해당한다.

한화시스템은 이미 KMD 작전통제소(KAMDOC), 중앙방공통제소(MCRC), 방공 지휘통제체계(C2A) 등 상위 지휘통제체계를 개발한 바 있어, ECS 개발 역량도 충분하다는 평가다. 실제로 한화시스템은 천궁·천궁-II·L-SAM 등 다양한 무기체계와 실시간 연동 가능한 통합 지휘통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 군의 ECS 공급은 LIG넥스원이 담당하고 있으나, 한화시스템이 본격적으로 사업에 참여할 경우 국내 ECS 시장에서도 양사 간 경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한화시스템은 최근 미국 방산업체 노스롭그루먼과 '통합 대공방어체계 기술협력 MOU'를 체결하며 ECS 수출 확대를 위한 글로벌 전략도 강화하고 있다.
아주경제=이서영 기자 2s0@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