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리포터]
■ 여름에 약한 비트코인 올 7월은 다를까…S&P500은 여름 랠리 기대
비트코인(BTC)이 2025년 여름에도 하락세로 마감할 경우 4년 연속 여름 하락을 기록하는 반면, S&P500은 상승세를 이어갈 경우 3년 연속 여름 랠리를 달성한다.
S&P500은 지난 2020년부터 2024년까지 7~8월 중 8번 상승했고, 비트코인은 같은 기간 6번 상승했다. 전반적인 여름 추세가 완전히 분리된 것은 아니지만, 6월 들어 차이는 더욱 뚜렷했다.
비트코인은 여름마다 흔들린다 [사진: 셔터스톡] |
■ 여름에 약한 비트코인 올 7월은 다를까…S&P500은 여름 랠리 기대
비트코인(BTC)이 2025년 여름에도 하락세로 마감할 경우 4년 연속 여름 하락을 기록하는 반면, S&P500은 상승세를 이어갈 경우 3년 연속 여름 랠리를 달성한다.
S&P500은 지난 2020년부터 2024년까지 7~8월 중 8번 상승했고, 비트코인은 같은 기간 6번 상승했다. 전반적인 여름 추세가 완전히 분리된 것은 아니지만, 6월 들어 차이는 더욱 뚜렷했다.
2020년 이후 비트코인은 단 한 번만 6월 상승을 기록한 반면, S&P500은 단 두 번만 6월 하락을 보였다. 최근 몇 년간 비트코인의 여름 약세는 계절적 요인보다 규제, 경제적 충격, 반감기 이후 매도, 인플레이션 등 거시경제 요인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비트코인은 6월에는 약세를 보이다 7월에 반등하는 흐름을 보이곤 한다. 이러한 회복세는 반감기 이후 조정, 중국 규제, ETF 관련 변동성 등 암호화폐 특유의 하락 이벤트 이후 이뤄지며 반복되는 현상이다.
7월은 비트코인과 S&P500 모두 강한 반등을 보이는 시기로, 기업 실적 발표와 연준의 금리 정책이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 닌텐도 스위치2 필수템 '보호 케이스'…테스트 결과는?
닌텐도 스위치2 구매자는 가장 먼저 보호 케이스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25일(현지시간) IT매체 더 버지는 디브랜드(Dbrand) 킬스위치, 젠키(Genki) 어택 벡터, 벨킨(Belkin) 슬림 케이스 등 다양한 제품을 비교해 최적의 선택지를 소개했다.
그중 디브랜드 킬스위치는 뛰어난 보호력과 편리한 도킹 기능으로 단연 돋보였다. 특히 '여행용' 버전은 추가 보호 기능까지 제공해 게임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고려해 볼 만한 옵션이다.
젠키 어택 벡터는 교체 가능한 그립을 제공하며, 손이 큰 사용자에게 적합한 옵션이다. 예산을 고려한다면 파워A(Power A)의 19.99달러짜리 슬림 케이스도 나쁘지 않다. 가볍고 간편하며, 10개의 게임 카트리지를 수납할 수 있는 기능까지 갖췄다. 다만, 추가 기능을 원한다면 벨킨의 29.99달러짜리 케이스가 더 나은 선택이다.
■ 아이티센글로벌, OBDIA 부회장사 가입...원화 연동 스테이블코인 연구 참여
아이티센글로벌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가 비영리법인인 오픈블록체인·DID협회(이하 OBDIA)에 부회장사로 가입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가입을 통해 아이티센글로벌은 협회 이사회 구성원으로 활동하며, 신설된 '스테이블코인 분과'에 참여해 국내 주요 금융기관들과 함께 원화 연동 스테이블코인 연구 및 적용 방안 마련에 협력할 예정이다.
OBDIA는 지난 4월 '스테이블코인 분과'를 신설했다. 스테이블코인 분과는 원화 기반 스테이블코인의 가능성을 검토하고 국내 적용 방안을 모색하며, 개념검증(PoC) 사업을 통해 실증 데이터를 축적할 계획이다.
이번 협회 참여를 계기로 아이티센글로벌은 디지털 자산화(RWA), 증권형 토큰(STO), 금 연동 스테이블코인 등 선행 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웹3 기반 생태계를 정부기관 및 금융 산업으로 확장하고, 관련 정책 제안과 전략적 협력에도 본격 나설 계획이다.
■ 더 가벼워졌다…벨로레티, 인기 전기자전거 '에이스 투' 경량화 모델 출시
네덜란드 전기자전거 브랜드 벨로레티(Veloretti)가 인기 모델 '에이스 투'(Ace Two)의 경량 버전인 '에이스 투 라이트'(Ace Two Lite)를 발표하며 유럽 시장 공략에 나선다.
에이스 투 라이트는 기존 에이스 투 모델보다 가벼우면서도 가격을 낮춘 것이 특징이다. 이 자전거는 에이스 투 모델에서 자동 변속기를 제거하고, 단일 속도 벨트 구동 시스템을 적용해 무게를 줄였으며 가격은 2599유로에 책정됐다.
여기에 스텝스루 방식의 '아이비 투 라이트'(Ivy Two Lite)도 함께 출시됐다. 기존 에이스 투와 아이비 투모델은 '프로' 버전으로 재편되며, 가격은 2990유로로 인하됐다.
라이트 모델은 프로 모델보다 3kg 가벼워진 27kg으로 무게를 낮췄지만, 여전히 튼튼한 주행감을 제공한다. 이는 기존 모델과 동일한 유압식 브레이크를 탑재해 안정적인 제동력을 유지하며, 탈착식 540Wh 배터리로 최대 120km 주행이 가능하다.
에이스 투 라이트는 그래파이트 또는 매트 블랙 색상으로 제공되며, 아이비 투 라이트는 매트 블랙 단일 색상으로 출시된다.
■ '오징어게임3' 공개 임박에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주목...왜?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이 27일 넷플릭스 '오징어게임 시즌3' 공개를 앞두고 다시 주목받고 있다. 네이버는 넷플릭스와 멤버십 제휴를 맺고 월 4900원으로 넷플릭스 광고형 요금제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 넷플릭스가 자체 광고 요금제 구독료를 월 7000원으로 올리면서 2100원이 저렴해졌다. 이에 이번 오징어게임 시즌3 공개로 멤버십 가입자가 크게 증가할 것이라는 기대가 나온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이 오징어게임3로 수혜를 받을 가능성은 제휴 후 6개월간의 실제 성과가 뒷받침한다. 넷플릭스 제휴 이후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의 일평균 신규 가입자 수는 기존 대비 1.5배 늘었다.
더 주목할 점은 콘텐츠 목적으로 유입된 고객들이 실제 소비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넷플릭스 혜택으로 신규 가입한 고객들의 네이버 쇼핑 지출이 가입 전 대비 30% 이상 증가했다. 신규 가입자 중 60% 이상이 30~40대로 집중된 점도 긍정적 요소다.
오징어게임이 네이버에게 특히 의미 있는 이유는 단순한 드라마를 넘어 사회 현상이 된 콘텐츠이기 때문이다. 시청 후 관련 검색, 굿즈 구매, 커뮤니티 참여로 이어지는 확장 소비가 활발해 네이버 생태계 전반의 활성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앤트로픽 클로드 업글...아티팩트 기능 개선
앤트로픽이 AI 모델 클로드(Claude) 아티팩트(Artifacts ) 기능을 업그레이드하고 사용자들이 AI 기반 앱을 만들고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아티팩트는 클로드 협업할 수 있는 실시간 전용 작업 공간을 제공한다. 사용자가 메인 대화창과 독립적인 창을 통해 별도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사용자들은 AI 기반 문서 및 웹앱을 포함한 콘텐츠를 구축하고 협업할 수 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사용자들은 AI 기능을 직접 임베드하고 맞춤형 AI 앱을 제작할 수 있게 됐다.
앤트로픽에 따르면, 아티팩트 기능 출시 이후 수백만 명 사용자들이 생산성 앱과 교육용 게임을 포함해 5억 개 이상 AI 기반 콘텐츠를 생성했으며, 이제 클로드를 활용한 실시간 인터랙티브 앱 개발이 가능해졌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AI가 스스로 학습하는 앱을 제작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게임 속 NPC가 사용자 선택을 기억하거나, 스마트 튜터가 학습 수준에 맞춰 설명을 조정하는 기능도 구현할 수 있다.
■ 틱톡, 중소기업 마케팅 지원 '크리에이티브 데이' 개최
글로벌 숏폼 동영상 플랫폼 틱톡이 지난 25일 서울 성동구 레이어스튜디오 41에서 중소기업 브랜드 성장 지원을 위한 '2025 틱톡 크리에이티브 데이'를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온·오프라인으로 동시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1600여명 이상의 업계 종사자가 참여했다.
이번 행사는 콘텐츠 제작이 부담스러운 중소 브랜드들에게 당장 활용할 수 있는 실무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획됐다. 총 7개 세션으로 구성된 행사는 틱톡 브랜딩 전략부터 인공지능(AI) 기반 콘텐츠 제작까지 현업에 즉시 적용 가능한 실전형 인사이트를 제공했다.
박중혁 틱톡코리아 신규사업개발 총괄은 "중소 브랜드가 콘텐츠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도록 숏폼 스토리 설계나 AI 소재 제작 같은 실무 중심 강의로 구성한 만큼, 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됐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중소기업의 실질적인 성장 파트너로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틱톡은 이번 행사 내용을 기반으로 오는 9월까지 온라인 캠페인을 전개해 중소기업들과의 지속적인 연결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디지털 경제 미디어 디지털투데이가 매일 아침, 주요 뉴스를 AI가 읽어주는 오디오 뉴스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네이버 오디오클립 데일리픽 채널에서 만나보세요. (평일 ~0600시 업로드)
<저작권자 Copyright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