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특별정비구역 지정 지원'…1기 신도시 자문위원회 출범

연합뉴스 박초롱
원문보기

'특별정비구역 지정 지원'…1기 신도시 자문위원회 출범

서울맑음 / 4.9 °
1기 신도시 (고양=연합뉴스) 임병식 기자 = 사진은 1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 일대의 모습. 2024.2.1 andphotodo@yna.co.kr

1기 신도시
(고양=연합뉴스) 임병식 기자 = 사진은 1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 일대의 모습. 2024.2.1 andphotodo@yna.co.kr



(서울=연합뉴스) 박초롱 기자 = 1기 신도시에서 재건축을 가장 먼저 추진하는 선도지구의 특별정비구역 지정을 지원하는 자문위원회가 가동된다.

국토교통위원회는 지자체별 특별정비계획 자문위원회가 이달부터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한다고 25일 밝혔다.

자문위원회는 선도지구 주민과 예비사업시행자가 작성한 특별정비계획안을 검토해 계획의 완성도를 높이고, 특별정비구역 조기 지정을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도시, 건축, 교통, 환경, 교육 전문가로 구성된다.

정부는 학교 신축·이전을 위한 교육환경평가 검토 기관인 한국교육환경보호원을 자문위원회 조직에 포함해 학교 이전이 필요할 때 부지가 적합한지에 대한 의견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1기 신도시 선도지구 사업절차 [국토교통부 제공]

1기 신도시 선도지구 사업절차
[국토교통부 제공]



주민과 예비사업시행자가 정비계획 초안을 완성한 뒤 지방자치단체에 자문을 신청하면 지자체가 자문위원회에 초안을 전달하게 된다.

자문위는 지자체, 예비사업시행자, 용역업체 등이 참여하는 회의를 열어 검토 의견을 취합하고, 이를 바탕으로 총괄 자문과 분야별 상세 자문을 제공한다.


자문위 회의는 이날 경기 군포(산본), 오는 26일 부천(중동)에서 먼저 열린다.

고양(일산), 성남(분당), 안양(평촌)에서도 다음 달 중 순차적으로 주민간담회와 자문위 첫 회의가 열린다.

chopark@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