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SBS 언론사 이미지

'내란 특검' 1호 기소 김용현 사건, 23일 구속영장 법원 심문

SBS 김지욱 기자
원문보기

'내란 특검' 1호 기소 김용현 사건, 23일 구속영장 법원 심문

속보
구윤철 "농축수산물 최대 50% 할인…2만원내 생필품 지원 '그냥드림' 확대"

▲ 김용현 전 국방장관


'내란 특검'의 1호 기소 사건인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의 추가 기소 사건을 맡은 재판부가 오는 23일 김 전 장관의 구속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심문을 진행합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4부 (한성진 부장판사)는 오늘(20일)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 방해, 증거인멸 교사 혐의로 추가 기소된 김 전 장관의 구속영장 심문기일을 오는 23일 오후 2시 30분으로 결정했습니다.

앞서 조은석 특검은 지난 18일 김 전 장관을 추가 기소했습니다.

지난해 12월 27일 구속기소된 김 전 장관은 오는 26일 1심 6개월 구속 기간이 만료돼 풀려나게 되는데, 이를 막기 위한 선제적 조치로 해석됐습니다.

구속 만기로 풀려날 경우 같은 혐의로는 재구속이 불가능합니다.

이 경우 다른 혐의로 추가 구속해야 합니다.


피고인의 구속도 영장주의에 따라 이뤄지게 됩니다.

구속 사유 적용 등에 있어서는 피의자의 구속과 유사합니다.

피고인에게 범죄 사실 요지, 구속 이유와 변론을 할 기회를 줘야 합니다.


이런 심문 절차를 거쳐 구속영장 발부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전날 조 특검은 법원에 김 전 장관에 관한 보석(보증금 등 조건을 붙인 석방) 결정을 취소하고 추가 구속영장을 발부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조 특검은 기존 형사합의25부(지귀연 부장판사)가 진행하던 김 전 장관의 내란 중요임무 종사 혐의 재판과의 병합도 요청했는데, 병합 여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습니다.

김지욱 기자 wook@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