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파인드비 언론사 이미지

[멸종위기 생물] 붉은점모시나비, 삼척 광동댐서 국내 최대 규모로 발견

파인드비 장미진 기자
원문보기

[멸종위기 생물] 붉은점모시나비, 삼척 광동댐서 국내 최대 규모로 발견

서울맑음 / -3.9 °
출입 제한된 광동댐 일대에서 200여 마리 확인… 국내 최대 규모 확인
붉은점모시나비 (사진=국립생태원)

붉은점모시나비 (사진=국립생태원)


강원 삼척시 광동댐 인근에서 야생생물 Ⅰ급 붉은점모시나비의 국내 최대 집단 서식처가 발견되었다.

국립생태원 멸종위기종복원센터는 2023년 5월 주민 제보를 계기로 광동댐 사면 약 2만 5,000㎡ 면적에서 최소 200마리 이상의 붉은점모시나비가 집단 서식하는 것을 3년에 걸쳐 확인했다고 밝혔다.

날개에 선명한 붉은 점이 특징인 붉은점모시나비는 과거 전국적으로 분포했으나, 현재는 강원특별자치도 삼척시, 경상북도 의성군, 충청북도 영동군 등 일부 지역에서만 발견될 정도로 서식처 수가 크게 감소했다.

특히, 도로 건설로 인한 서식처 파편화와 불법 포획으로 개체수가 줄어 들면서 멸종위기에 처했다.

광동댐 상류 사면은 일조량이 풍부하고 암반이 많아 붉은점모시나비 유충의 먹이 식물인 기린초가 자라기 적합한 환경을 갖추고 있으며, 출입이 제한되어 불법 포획 등 위협요인으로부터 비교적 안전한 서식 환경이 제공된다.

멸종위기종복원센터는 삼척시 광동댐을 포함한 전국의 붉은점모시나비 서식처를 정기적으로 관찰하여 종복원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이창석 국립생태원장은 "이번에 확인된 붉은점모시나비 서식처는 멸종위기 야생생물 보호의 성공 사례로 기록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정부기관과 주민이 협력해 자연 생태계 보전의 모범적인 사례를 만들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Copyright ⓒ 파인드비(http://www.find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