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고객 행동 분석 솔루션 전문기업 넷스루는 지난 6월 12일 서울 여의도 FKI타워 컨퍼런스센터에서 '2025 금융 디지털 세미나'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금융의 디지털, 어떻게 다르고 무엇을 선택해야 하는가'를 주제로 열린 이번 세미나는 금융 산업의 디지털 전환 흐름 속에서 고객과 신뢰 관계를 쌓기 위한 데이터 활용 전략과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은행, 카드사, 보험사, 금융투자회사, 저축은행 등에서 금융 마케팅 관련 실무자 100여 명이 참석했다.
세미나는 총 7개 세션으로 구성됐으며, 업계 트렌드부터 디지털 솔루션 선택 및 활용 방법, 실제 적용 사례까지 현장 중심의 콘텐츠로 구성돼 높은 관심을 끌었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PwC 김진유 파트너가 금융의 디지털 트렌드를 AI Transformation 관점에서 소개했다. 그는 금융 산업의 핵심 패러다임이 '개인이 은행을 찾는 것'에서 '은행이 개인을 찾아가는 것'으로 이동하고 있다고 말하며, AX Bank로의 전환을 위한 데이터 자산화와 관리 체계, 보안 강화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각국의 AI 규제 동향에 대해 설명했다.
넷스루 성장전략실 김홍구 전무는 두 번째 세션에서 금융과 타 산업의 디지털 접근 차이를 짚고, 금융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인 Share of Heart를 높이기 위해 수집·분석·활용 분야별 솔루션을 어떻게 선택해야 하는지를 설명했다. 이 과정에서 금융 데이터 수집 경험이 있는 솔루션, 타사의 분석 레퍼런스, 여정 기반의 커뮤니케이션 설계 가능 여부 등을 주요 판단 기준으로 제시했다.
세 번째 세션에서는 '금융 디지털의 시작: Quality In, Quality Out'을 주제로 발표가 진행됐다. 데이터 분석 엔지니어 이용준 과장은 좋은 분석과 마케팅을 위해서는 우선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수집이 전제돼야 한다고 말하며, 이를 위해 'WiseCollector'가 제공하는 안정적인 수집 구조와 개인정보 보호 설계, 복잡한 화면 흐름을 반영한 여정 기반 수집 방식의 강점을 소개했다.
네 번째 세션에서는 영업대표 이경구 부장이 실시간 고객 여정 분석 솔루션 'UserFlow'를 활용해 고객여정 내 숨겨진 인사이트를 찾는 법을 소개했다. 그는 페이지 간 관계 분석, 페이지 내 액션 분석, 세그먼트 기반 분석, 개인별 여정분석, 실행 및 분석 반복을 통해 인사이트를 발견하고 고객 여정을 개선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진 다섯 번째 세션에서는, 데이터 분석 컨설턴트 김혜승 대리가 실제 구축 경험을 바탕으로 S투자증권에서 고객 행동 분석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사례를 공유했다. 그는 고객 행동 분석 프로젝트에서 직면하게 되는 문제들과 해결한 과정, 이를 통해 알게 된 성공요소들을 통해, 전사적인 활용과 고객사 업무 환경에 최적화된 구현 방안을 설명했다.
여섯 번째 세션에서 B2B 마케터 윤혜지 과장은 고객 행동을 기반으로 맥락을 파악하고, 여정에 맞는 시리즈형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고객과 대화하는 마케팅 전략을 발표했다. 짧은 여정에서는 고객의 실시간 행동에 따른 이탈 방지와 재방문 유도, 긴 여정에서는 행동을 통해 고객의 심리 변화를 유추하여 콘텐츠를 제안하는 방식이 적용 예시로 소개됐다.
마지막으로 세일즈 커뮤니케이션 리드 김정욱 이사는 디지털 솔루션을 개별적으로 도입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요소를 짚고, 바람직한 솔루션 선택을 위한 기준 3가지로 납품 이력 및 실제 운영 경험, 기술 검증(PoC), 기술 로드맵 보유 여부를 제시했다.
금번 세미나를 주관한 넷스루 영업팀장 윤선상 상무는 “금융 고객의 여정을 정밀하게 분석하고 고객과 효과적으로 소통하기 위해서는, 최적의 도구와 체계가 필요하다”며 “이번 세미나는 업계 담당자들이 디지털 솔루션을 올바르게 선택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방법을 제시한 뜻깊은 자리였다”고 전했다.
한편, 넷스루는 1999년 설립된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 리딩 기업으로 △와이즈컬렉터(온라인 고객 행동 데이터 수집, 변환, 전송) △데이터스토리(온라인 고객 행동 분석 및 인사이트 도출) △유저플로우(온라인 고객 여정 시각화) △스마트CEP(웹/앱 사용자의 특정 행동 패턴 실시간 감지) △스마트오퍼(크로스 채널 마케팅 기반 일관된 개인화 추천 가능) △스마트EXP(실시간 고객 여정 통합 캠페인 관리) 솔루션을 개발했다. 25년간 축적해온 노하우로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으며, GS인증을 통해 기술력을 입증받는 등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 No.1 기업으로서 입지를 굳건히 하고 있다.
임민지 기자 minzi56@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