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민주당 "尹 풀어준 재판부, 내란 2인자 김용현도 풀어줘...강력 대응"

머니투데이 이승주기자
원문보기

민주당 "尹 풀어준 재판부, 내란 2인자 김용현도 풀어줘...강력 대응"

속보
시드니 총기 난사…"유대인 행사 표적 공격 추정" < 현지매체>
[the300]

(서울=뉴스1) 김민지 기자 = 김용현 국방부 장관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4.11.28/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김민지 기자

(서울=뉴스1) 김민지 기자 = 김용현 국방부 장관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4.11.28/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김민지 기자



법원이 내란 주요임무종사 혐의로 기소된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에 대한 보석을 허가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이 "대단히 유감스럽다"며 "강력 대응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한민수 민주당 대변인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에서 최고위 직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지귀연 재판부'가 김 전 장관에 대한 보석을 허가했다. 내란 우두머리 피의자를 풀어줬던 재판부가 이번엔 내란 2인자라고 할 수 있는 김 전 장관을 풀어준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참으로 유난스럽고 개탄스럽다. 여기에 대해서 우리 당이 강력하게 규탄하고,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한 대변인은 "경찰 출석 요구에 불응하는 윤석열 전 대통령은 경찰의 2차 출석 요구에 불응한 시점에 반바지 차림으로 사저 있는 곳을 활보했다"며 "우리 국민이 충격받고 '저런 일이 있을 수 있나' 비판하는 상황에서 또다시 내란우두머리 피의자를 풀어준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게 과연 내란이 빨리 종식되길 바라는 상황에서 올바른 결정인지 국민은 의문을 가질 것"이라며 "검찰도 재판부의 조건부 보석 허가를 요청했다는 것인데 정말 이 검찰이 하루빨리 끝나길 바라는 내란을 끝낼 수사 의지가 있는지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날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5부(부장판사 지귀연)는 내란 주요임무종사 혐의로 기소된 후 구속 기간 만료를 앞둔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에 대한 보석을 허가했다. 지난해 12월27일 구속된 김 전 장관은 오는 26일 구속기간 만료를 앞두고 있었다.


법원은 "현행 형사소송법에 따른 제1심의 구속기간이 최장 6개월로서 그 구속기간 내 이 사건에 대한 심리를 마치는 것이 어려운 점, 구속기간 만료를 앞두고서는 피고인의 출석을 확보하고 증거인멸을 방지할 보석 조건을 부가하는 보석 결정을 하는 것이 통상의 실무례인 점 등을 고려해 피고인 김 전 장관에 대한 조건부 보석 결정을 했다"고 밝혔다.

이승주 기자 green@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