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스마트PC사랑 언론사 이미지

AMD, 엔비디아에 다시 도전장... 올트먼 '깜짝 등장' [디지털포스트 모닝픽]

스마트PC사랑
원문보기

AMD, 엔비디아에 다시 도전장... 올트먼 '깜짝 등장' [디지털포스트 모닝픽]

속보
대통령실, 오후 통상대책회의…3실장·경제부총리 참석
[이백현 기자]


[디지털포스트(PC사랑)=이백현 기자] 디지털포스트가 아침 주요 ICT 뉴스를 전해드립니다.

■ 한국이 보유한 슈퍼컴퓨터 15대가 전 세계 슈퍼컴퓨터 상위 500대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국내 1위는 최근 삼성전자가 도입한 'SSC-24'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10일부터 사흘간 독일 함부르크에서 열리는 '국제 슈퍼컴퓨팅 컨퍼런스 2025'에서 슈퍼컴퓨터 성능 순위 TOP 500이 발표됐습니다. 이중 국내 1위, 세계 18위를 차지한 'SSC-24'의 실측 성능은 106.2 페타플롭스(PFLOPS)입니다. 페타플롭스는 1초당 1000조 번의 연산을 이미하는 단위입니다. 한편 국내 2위는 네이버의 슈퍼컴퓨터 '세종'으로 나타났습니다.

■ AMD가 차세대 인공지능(AI) 칩 시리즈를 공개하며 엔비디아 독주 체제에 다시 도전장을 내밀었습니다.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도 발표 행사에 참여해 힘을 실었습니다. 12일(현지시간) AMD 리사 수 CEO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세너제이에서 열린 'AI 어드밴싱 2025' 행사에서 AI 칩 MI350X·MI355X와 함께 서버 랙 전체를 하나의 통합 시스템으로 설계한 '인스팅트 MI400' 시리즈 기반 '헬리오스(Helios)' 랙을 공개했습니니다. 이 시스템은 수천 개의 MI400 칩을 하나의 거대한 컴퓨터처럼 묶어 사용할 수 있으며, 내년 출시됩니다. 올트먼 오픈AI CEO는 이날 행사 무대에서 "사양을 처음 들었을 땐 믿기 어려울 정도였다"며, "굉장한 기술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리사 수 AMD CEO와 샘 올트먼 오픈AI CEO가 'AI 어드밴싱 2025' 행사에서 발언하고 있다(이미지=AMD)

리사 수 AMD CEO와 샘 올트먼 오픈AI CEO가 'AI 어드밴싱 2025' 행사에서 발언하고 있다(이미지=AMD)



■ AMD가 차세대 인공지능 칩 시리즈 발표와 함께 'AI 통합 플랫폼화'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엔비디아가 지니지 못한 중앙처리장치(CPU)와 프로그래밍 가능 반도체(FPG) 역량을 바탕으로 완성된 'AI 서버' 단위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구상입니다. AMD는 12일(현지시간) 'AI 어드밴싱 20205' 행사에서 신규 AI 칩과 함께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개발 생태계 ROCm7을 공개했습니다. AMD는 서버 랙 분야에서도 오픈소스 표준 'UA링크'를 사용해, 엔비디아 독자 규격인 'NV링크'와 경쟁한다는 계획입니다. UA 링크는 구글, 인텔, 메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등이 공동 개발하고 있으며, AMD '에픽' CPU와 '펜산도' DPU(데이터처리장치)가 결합되는 AI 통합 플랫폼입니다.

■ 국내 게임사 시프트업이 출시한 '스텔라 블레이드' PC 버전의 전 세계 동시접속자 수가 20만 명에 근접했습니다. 13일 PC 게임 플랫폼 스팀에 따르면 스텔라 블레이드 PC 버전의 전날 최대 동시접속자 수는 18만 3,830명입니다. 이는 'P의 거짓(3만 건)', '퍼스트버서커: 카잔(3만 3,000건)' 등 국내 인기 스팀 플랫폼 게임의 최대 동시접속자를 웃도는 수치입니다. 스텔라 블레이드는 12일 스팀 글로벌 매출 2위를 기록했습니다.

■ 세계 3위 메모리 기업 마이크론 테크놀로지가 미국 내 270조원대 투자를 진행합니다. 전 세계 D램 생산량의 40%를 미국으로 가져오겠다는 구상입니다. 마이크론은 12일(현지시간) 미국 내 반도체 제조 및 연구개발(R&D)에 총 2000억달러약 270조 8000억원)을 투자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마이크론은 미국 내 제조시설에 1500억 달러, R&D에 500억 달러를 투자할 계획입니다. 이번 설비 투자는 미국 내 D램 생산 및 고대역폭메모리(HBM) 역량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으며, 첨단 메모리 팹을 미국 북서부 아이다호에 건설할 계획입니다.


■ 위믹스 상장폐지 결정에 효력정지 가처분을 신청했던 위메이드가 법원의 기각 결정에 항고했습니다. 13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위메이드는 11일 서울중앙지법 거래지원 종료 결정 효력정지 가처분 기각에 대한 항고장을 제출했습니다. 위메이드 측이 제기한 항고 사건 심리는 서울고법에서 열릴 예정입니다. 앞서 위메이드는 지난 2월 28일 자체 가상자산 교환 플랫폼 '플레이 브릿지'에서 위믹스 코인 865만 4,860개를 탈취당했으며, 나흘 뒤인 3월 4일 이 사실을 공시했습니다. 법원은 늦은 공시를 이유로 상장폐지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기각한 바 있습니다. 재판부는 "해킹 사고가 발생한 지 나흘이 지나 관련 사실을 공지에 중요사항을 성실하게 공시했다고 보기 어렵다"고 설명했습니다.

■ 삼성디스플레이가 애플의 보급형 스마트폰인 '아이폰 16e'에도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디스플레이를 공급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존 '아이폰 16e' 디스플레이는 BOE와 LG디스플레이가 공급해왔습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디스플레이는 지난 3월부터 아이폰16e OLED를 애플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물량은 600만대 분으로 알려졌습니다. 아이폰16e 출시 당시 BOE는 전체 60~70%의 OLED 물량을 공급하고,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는 아이폰 16프로 등 메인 모델을 담당했습니다.

■ 랜섬웨어 공격으로 서비스가 중단된 인터넷 서점 예스24가 한국인터넷진흔원(KISA)의 기술지원을 받기로 했습니다. 기존 KISA와 협력하고 있다는 주장에 KISA가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하자, 이를 수습하기 위해 기술지원에 동의한 것으로 보입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예스24는 12일 오전 KISA에 기술지원 동의 의사를 밝혔습니다. KISA는 예스24를 찾아 현장 브리핑을 받고, 전반적인 사고 현황 등을 파악할 예정입니다.

<저작권자 Copyright ⓒ 디지털포스트(PC사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