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매일경제 언론사 이미지

“넌 학벌도 안 좋지?ㅋㅋ”…시민 상대 ‘막말’ 이단비 시의원 징계절차 돌입

매일경제 류영상 매경 디지털뉴스룸 기자(ifyouare@mk.co.kr)
원문보기

“넌 학벌도 안 좋지?ㅋㅋ”…시민 상대 ‘막말’ 이단비 시의원 징계절차 돌입

속보
구윤철·여한구, 베선트·그리어와 내일 한미 2+2 통상협의
이단비 인천시의원이 올린 사과문. [사진 = SNS 캡처]

이단비 인천시의원이 올린 사과문. [사진 = SNS 캡처]


인천시의회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네티즌과 막말 설전을 벌인 이단비(37) 국민의힘 시의원의 징계요구서가 제출됐다고 11일 밝혔다.

인천시의회 의원 14명은 이날 시의회 의사담당관실에 관련 서류를 제출하면서 이 의원을 윤리특위에 회부해달라고 요구했다.

인천시의회 회의 규칙에 따르면 시의회 재적 의원(40명) 5분의 1 이상이 찬성하는 징계 요구서가 제출되면 윤리특위 회부 조건을 갖추게 된다.

김명주 더불어민주당 시의원은 “시의회 의장이 윤리특위 회부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며 “이 시의원과 관련한 문제들이 계속해 나오고 있어 동료 의원들과 논의해 징계요구안을 제출키로 했다”고 말했다.

이 의원에 대한 윤리특위 조사요구서가 제출되면 윤리자문위원회에서 징계 사유와 징계 정도에 대한 의견을 듣게 된다.

이후 윤리특위는 윤리자문위의 의견을 바탕으로 징계 정도를 정하게 된다. 지방의회 의원에 대한 징계는 경고·사과·출석정지·제명 등이 있다.


앞서 이 시의원은 지난 5일 개혁신당 이준석 의원과 관련한 네티즌의 SNS 글에 “넌 학벌도 안 좋지?ㅋㅋ”라는 댓글 등을 올리면서 논란을 빚었다.

네티즌은 “에효 이런 수준의 인간이 시의원이라니”라고 하자, 이 시의원은 “에효 그래서 10대부터 어떻게 살았길래 그 모양으로 사니”라고 답했다.

이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출신 전·현직 대통령에 대한 멸칭도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SNS에 “이죄명 임기 1년이나 가겠니ㅋㅋ잘 지켜봐라ㅋㅋ”라는 댓글을 달고, 이 대통령을 겨냥한 듯 “임기 끝나고 갈 곳은 감방 아니면 하늘나라 아닌가ㅋㅋ”라는 글을 쓰기도 했다. 이 의원은 문재인 전 대통령을 “문재앙”이라고 부르기도 했다.

이 시의원은 이후 “수준 낮은 언행을 보여드려 죄송하다”며 사과글을 올렸지만 인천시의회 홈페이지에는 그의 제명을 요구하는 글이 1000개 이상 달렸다.

네티즌은 변호사인 이 시의원의 징계를 요청하는 진정을 서울지방변호사회에 제출하기도 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