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성남시, 분당신도시 정비 '노후계획도시정비기본계획' 고시

머니투데이 경기=이민호기자
원문보기

성남시, 분당신도시 정비 '노후계획도시정비기본계획' 고시

서울맑음 / 4.9 °
2035년까지 단계적 정비… 교통·환경·주거 등 종합 개선 로드맵 마련

성남시청 전경./사진제공=성남시

성남시청 전경./사진제공=성남시



경기 성남시가 분당신도시 정비를 위한 '2035 성남시 노후계획도시정비기본계획'(이하 기본계획)을 수립, 홈페이지에 고시했다고 10일 밝혔다.

기본계획은 '노후계획도시 정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6조에 따라 수립됐다. 조성 30여년이 지난 1기 신도시 분당의 노후화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가능한 미래형 도시로 재편하기 위한 종합적 방향을 제시한다.

2035년까지 분당신도시 전역을 단계적으로 정비한다는 목표 아래 △공간구조 개선 △특별정비예정구역 지정 △교통·산업·환경 등 분야별 세부계획 △정비사업 재원조달 및 공공기여 기준 설정 등을 담았다.

시는 교통환경 개선과 생활 SOC 확충, 역세권별 도시기능의 적절한 배분, 녹지축과 연계한 안전한 보행축 형성 등을 통해 도시기능을 향상시키고 주민들의 정주 여건을 실질적으로 개선할 방침이다.

기본계획은 시 홈페이지(분야별정보→도시정비→알림마당→공지사항)에서 열람할 수 있다.

시는 선도지구 외 특별정비예정구역의 2차 정비 물량 선정을 앞두고, 주민 제안 방식과 공모 방식 등 다양한 방안에 대해 주민과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국토부, 경기도와 협의하여 선정계획을 확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신상진 시장은 "이번 기본계획은 분당신도시를 넘어 성남시 전체의 미래 경쟁력을 좌우할 중대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면서 "도시 기능 회복과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이정표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경기=이민호 기자 leegija@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