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YTN 언론사 이미지

정무 우상호, 민정 오광수, 홍보 이규연..."국민 통합 의지 반영"

YTN
원문보기

정무 우상호, 민정 오광수, 홍보 이규연..."국민 통합 의지 반영"

속보
김건희특검, '통일교 1억 수수' 권성동에 징역 4년 구형
[앵커]
이재명 대통령은 정무수석에 우상호 전 민주당 의원을 임명하는 등 대통령실 추가 인선을 발표했습니다.

민정수석에는 민주당 안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있었던 검찰 특수통 출신 오광수 변호사가 임명됐는데, 대통령의 검찰 개혁 철학을 깊이 이해하고 있는 인물이라고 대통령실은 밝혔습니다.

홍선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이재명 대통령은 휴일에도 수석급 인사 발표를 이어가며 대통령실 진용 갖추기에 속도를 냈습니다.


먼저, 국회와의 협치를 담당할 정무수석에는 민주당 4선 의원 출신으로 원내대표를 지낸 우상호 전 의원을 임명했습니다.

[강훈식 / 대통령 비서실장 : 오랜 의정 경험을 바탕으로 국정 전반에 대한 높은 이해와 합리성, 나아가 뛰어난 정무 감각을 겸비한 인사입니다. 여야를 초월한 소통은 물론, 국민 갈등을 해소하고 통합을 이끌 적임자입니다.]

언론 접촉과 홍보를 맡을 신임 홍보소통수석에는 중앙일보 기자 출신인 이규연 전 JTBC 대표가 낙점을 받았습니다.


이 신임 홍보수석은 새 정부의 개혁 의지와 국민 소통을 이끌 적임자라는 점이 발탁 배경으로 꼽혔습니다.

새 정부의 검찰 개혁을 지휘할 민정수석은 이재명 대통령의 사법연수원 동기로 대검찰청 중수부 과장과 서울지검 특수2부장을 지낸 오광수 변호사가 임명됐습니다.

검찰 특수통 출신이라는 점 때문에 민주당 안에서조차 검찰 개혁을 지휘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가 있었지만, 결과가 바뀌지는 않았습니다.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사법개혁은 법으로 하는 거라며 오 수석의 사법 개혁 의지도 확인했다고 강조했습니다.

[강훈식 / 대통령 비서실장 : 특히 이재명 대통령의 검찰개혁의 철학을 깊이 이해하고 있는 인사입니다. 검찰개혁에 대한 대통령의 의지를 뒷받침 할 것입니다.]

대통령실은 이번 인사가 모든 국민을 섬기는 대통령이 되겠다고 한 이 대통령의 국민 통합 의지가 반영된 인사라고 설명했습니다.

대통령실은 수석급 7자리 가운데 5자리가 채워지면서 어느 정도 진용을 갖추게 됐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은 이제 각 부처 장관급 인사들에 대한 검증에도 속도를 낼 것으로 보입니다.

YTN 홍선기 입니다.

YTN 홍선기 (sunki0524@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YTN 유튜브 채널 구독자 500만 돌파 기념 이벤트 >
대화로 배우는 이 세상 모든 지식 [이게 웬 날리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