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YTN 언론사 이미지

국무총리 김민석·비서실장 강훈식...이 대통령 직접 인선 발표

YTN
원문보기

국무총리 김민석·비서실장 강훈식...이 대통령 직접 인선 발표

속보
경찰, '통일교 자금관리' 한학자 前비서실장 열흘 만에 재소환
[앵커]
이재명 대통령이 취임 첫날, 국무총리와 대통령 비서실장 등 주요 인선을 직접 발표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전문성과 능력을 우선으로 판단했다며, 다른 인사 과정에서도 다양한 의견을 듣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용산 대통령실에 취재기자 나가 있습니다. 홍민기 기자!

[기자]
네, 용산 대통령실입니다.


[앵커]
네, 이재명 대통령의 인선 발표 내용, 자세히 전해주시죠!

[기자]

네, 이재명 대통령은 조금 전인 오후 2시쯤, 용산 대통령실에서 직접 브리핑을 열어 첫 대통령실 인선을 발표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먼저 국무총리 후보자에 민주당 김민석 수석 최고위원을 지명했습니다.

의정활동 경험과 민생 정책 역량을 갖춘, 경제 회복의 적임자인 동시에, 내각과 국회, 국민을 잇는 조정자 역할을 할 거라고 설명했는데요.


자신을 보좌할 대통령 비서실장에는 3선 민주당 강훈식 의원을 임명하고, 70년대생 첫 비서실장으로서 대통령실을 젊고 역동적인 공간으로 바꿀 적임자라고 소개했습니다.

국가정보원장 후보자로는 이종석 전 국가안전보장회의 상임위원장이 지명됐습니다.

이 대통령은 또 안보실장에 외교관 출신 위성락 의원을, 경호처장엔 황인권 전 육군 대장을 각각 임명했습니다.

이재명 정부의 입을 맡을 초대 대변인에는 당 경선 캠프 시절부터 대변인을 맡았던 강유정 의원이 임명됐습니다.

이 대통령은 즉시 업무를 할 수 있도록 전문성과 능력을 갖춘 인사를 중용했다고 설명했는데요.

이 대통령의 설명 들어보시겠습니다.

[이재명 / 대통령 : 지금 우리는 경제와 민생회복 그리고 지속가능한 성장의 토대를 다시 세워야 할 시점입니다. 저는 오늘 국민에 대한 충직함과 책임, 그리고 실력을 갖춘 인사들과 함께 국민주권정부의 새 출발을 시작합니다.]

자세히 보면 자신과 가까운 사람들을 위주로 인선한 것이 아니란 게 드러날 거라며, 다음 각료 인사도 국민과 당내 인사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앵커]
네, 이재명 대통령 취임 첫날, 대통령실은 어떤 분위기인지도 전해주시죠.

[기자]
오늘 오전 현충원 참배와 국회 취임선서를 마친 이 대통령은 낮 1시 반쯤 용산 대통령실에 출근해 본격적인 업무에 착수했습니다.

용산 대통령실은 오늘 아침, 지난 4월 윤석열 전 대통령의 파면으로 내려갔던 봉황기를 두 달 만에 다시 게양 하며 새 정부 출범을 알리기도 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오늘 새벽엔 당선과 동시에 군 통수권을 이양받은 뒤, 인천 계양구 사저에서 대통령 첫 공식 업무로 김명수 합동참모본부 의장과 통화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우리 군의 국민에 대한 충성을 믿고 있다며, 더욱 사랑과 신뢰를 받는 군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비상계엄 사태를 언급하며 우리 군의 소극적 저항으로 나라를 더 큰 혼란에 빠지지 않게 한 점에 대해 잘하셨다고 치하하기도 했습니다.

이어, 지금 상황이 매우 유동적인 만큼 한미연합 방위태세를 근간으로 북한군의 동향을 잘 파악하며 빈틈없이 대비 태세를 유지해 주길 바란다고 덧붙였습니다.

지금까지 용산 대통령실에서 YTN 홍민기입니다.

YTN 홍민기 (hongmg1227@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YTN 유튜브 채널 구독자 500만 돌파 기념 이벤트 >
대화로 배우는 이 세상 모든 지식 [이게 웬 날리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