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세계일보 언론사 이미지

“저는 OOO점주입니다”…백종원 방송중단 선언 3주 만에 유튜브 재개

세계일보
원문보기

“저는 OOO점주입니다”…백종원 방송중단 선언 3주 만에 유튜브 재개

속보
뉴욕증시 일제 상승 출발…다우지수 0.4%↑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가 방송 활동 중단을 선언한 지 3주만에 그의 유튜브 채널에 새 영상을 잇따라 게시했다.

백종원 유튜브 캡처.

백종원 유튜브 캡처.


지난 30일 백 대표의 공식 유튜브 채널 ‘백종원’에는 더본코리아가 운영 중인 프랜차이즈를 홍보하는 영상이 올라왔다.

영상에는 연돈볼카츠, 막이오름, 역전우동, 롤링파스타, 홍콩반점, 새마을식당, 리춘시장, 원조쌈밥집 등을 직접 운영하는 점주들이 출연했다. 이들은 “저는 ○○○ 점주입니다”라고 각자를 소개했다.

영상들은 ‘점주님들을 향한 억측, 비방 등 악의적인 2차 활용은 초상권 및 저작권 침해에 해당해 제재를 받을 수 있음을 알려드린다’는 문구와 함께 댓글 기능이 차단된 상태다.

이는 최근 더본코리아가 매출 직격탄을 맞은 가맹점들에 대해 상생을 강조하며 대대적인 지원에 나선 것으로 해석된다.

사진 백종원 유튜브 캡처

사진 백종원 유튜브 캡처


더본코리아는 백 대표 개인의 갑질 의혹뿐만 아니라, 제품 품질 논란, 원산지 표기 오류 등이 잇따라 불거졌다.


백 대표는 지난 6일 사과문 내고 “모든 방송 활동을 중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영상에서 “뼈를 깎는 각오로 조직을 쇄신하고 직원들과의 소통을 통해 기업문화를 바꾸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가장 가슴 아픈 것은 가맹점주님들의 절박한 상황”이라며 “이제부터 단 한 분의 점주님도 두고 갈 수 없다는 각오를 다졌다”고 덧붙였다.

더본코리아의 가맹점 매출은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차규근 조국혁신당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삼성·신한·현대·KB 등 카드사 4곳의 데이터를 종합한 결과 2월 이후 더본코리아 주요 브랜드의 매출이 평균 20% 가까이 감소했다.

김기환 기자 kkh@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