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JTBC 언론사 이미지

예정 경로 비행하다 돌연 '곤두박질'…추락 당시 영상 공개

JTBC
원문보기

예정 경로 비행하다 돌연 '곤두박질'…추락 당시 영상 공개

속보
트럼프 "美해군 신예 프리깃함, 韓기업과 협력해 만들게 될 것"


[앵커]

4명의 희생자가 발생한 해군 초계기 추락 사고 당시 CCTV 영상이 공개됐습니다. 예정된 경로를 따라 비행하다가 갑자기 곤두박질치듯 추락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 때문에 기체 결함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김재현 기자입니다.

[기자]

해군이 오늘(30일) 공개한 P-3CK 초계기 추락 당시 CCTV 영상입니다.

활주로에서 이륙한 뒤 오른쪽으로 선회하며 상승하던 초계기는 잠시 뒤, 앞머리가 아래로 떨어지며 수직에 가까운 형태로 추락합니다.


통제력을 잃은 동체는 한 바퀴 돌며 결국 민가 뒤로 떨어집니다.

사고 직전까지 정상 경로대로 비행했는데, 급작스럽게 추락한 겁니다.

추락 1분 전인 오후 1시 48분, 관제탑과의 마지막 교신에서도 '비상 상황'에 대한 언급은 없었습니다.


군 관계자는 "이륙했고, (활주로 중심으로 도는) 정주비행에 들어가겠다는 허가 교신이 일상적으로 이뤄졌다"고 설명했습니다.

당시 기상 상황도 양호했고 영상에서도 충돌 등 큰 외부 요인이 식별되지 않고 있어 기체 결함의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해당 초계기는 포항 기지에서 이·착륙을 세 차례 반복하는 훈련 중, 두 번째 이륙 과정에서 사고가 발생한 바 있습니다.


군은 오늘 현장에서 조종사들 간 대화가 녹음된 장치를 회수했고, 관제탑 항적 자료와 기체 잔해 등을 통해 원인을 조사중입니다.

[조영상/해군 사고대책본부 반장 : 사고 원인을 조사 중에 있으며 사고 기종인 P-3 해상초계기는 비행을 중단 조치했습니다.]

다만 해당 기체에는 항적이나 속도, 고도 등의 정보가 담긴 비행정보저장장치가 없어 사고 조사엔 다소 제한이 있을 거라는 게 군의 설명입니다.

[화면제공 해군]

[영상취재 이동현 / 영상편집 김동준 / 영상디자인 김윤나]

김재현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