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김현종 "국제질서 격변기...이재명, 위기 극복할 준비된 지도자"

연합뉴스TV 문승욱
원문보기

김현종 "국제질서 격변기...이재명, 위기 극복할 준비된 지도자"

속보
부산 기장군 공장 화재…소방 대응 2단계 발령
[사진제공 연합뉴스]

[사진제공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의 외교 안보 보좌관인 김현종 전 국가안보실 2차장이 "미중 패권 경쟁이 본격화 된 이후 우리는 국제 질서가 근본부터 흔들리는 격변의 시대에 살고 있다"며 "빠른 판단력, 빠른 추진력을 지닌 이재명 후보는 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준비된 지도자"라고 말했습니다.

김 보좌관은 오늘(25일) 방영된 제21대 대통령 선거 더불어민주당 TV 찬조연설에서 "이 위기에 우리가 알아야 하는 것은 위기의 시대일수록 탁월한 리더십이 국가의 명운을 결정한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김 보좌관은 "현재 우리가 직면한 가장 큰 도전은 트럼프 2기 정부의, 중국의 부상을 견제하는 안보 정책과 관세 정책"이라며 "트럼프 1기 정부를 겪었던 사람으로서 단언컨대 더 안 좋은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이어 1994년 영토와 정치적 독립을 보장한다는 미국과 영국의 약속에 우크라이나가 핵을 포기하고 부다페스트 양해각서를 이행했지만 약속이 지켜지지 않았던 사실을 언급하며 "국제사회에서 믿을 수 있는 것은 우리 자신뿐"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선제적이고 전략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며 "우리나라 지도자는 국민이 맞아 죽지 않고 굶어 죽지 않을 노하우가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반도체, 자동차, 조선, 철강, 디스플레이 등 핵심 제조업 분야에서 축적된 우수한 데이터 능력을 부각하며 "이 데이터와 제조업 경쟁력에 압축 성장의 심장인 AI 기술을 결합한다면 막강한 시너지가 발생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현종 #이재명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문승욱(winnerwoo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