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JTBC 언론사 이미지

이재명 "사법·검찰개혁 중요하지만…비상경제대응 최우선"

JTBC
원문보기

이재명 "사법·검찰개혁 중요하지만…비상경제대응 최우선"

서울맑음 / 1.4 °


[앵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모든 에너지를 경제와 민생회복에 둬야 한다"면서 사법개혁 등은 그 다음으로 미루겠다고 밝혔습니다. "내란 관련자는 단죄해야 하지만 정치보복은 없다"는 점도 다시 밝혔습니다.

함민정 기자입니다.

[기자]

이재명 민주당 후보가 "대통령이 되면 가장 먼저 '비상경제대응TF'를 만들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 즉시 실행 가능한 민생경제 대책을 신속히 마련해서 '불황과 일전을 치른다'는 신념으로 내수 침체에 적극 대응할 것입니다.]


민생 경제를 살리기 위한 내수 경제 활성화를 정책 최우선에 두고 사법개혁 등은 그 다음으로 두겠다고도 했습니다.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 민생경제 회복에 최우선 순위를 둬야 될 것 같습니다. 사법개혁, 검찰개혁 중요하죠. 수사권 조정이든 다 중요한데 여기에 지금 뭐 조기에 주력해서 힘을 뺄 상황은 아닌 것 같아요.]

전날 비법조인에게 대법관 자격을 주는 법안에 대해 "섣부른 생각"이라며 선을 그은데 이어 검찰 개혁에 대해서도 서두르지 않겠다는 메시지를 낸 겁니다.


일각에서 나오는 '사법 폭주' 우려에 대해 속도조절에 나선 거라는 해석이 나옵니다.

당선될 경우 행정부와 입법부까지 독점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에 대해서도 "언론 등 통제 시스템이 있다"고 반박했습니다.

다만 "내란 세력에 대한 단죄는 철저히 해야 한다"며 "정치적 보복은 없을 것"이라고 거듭 밝혔습니다.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 당신도 한번 당해봐 이럴 정도로 저는 졸렬하지 않습니다. 성과를 내서 국민들에게 칭찬받고 훌륭한 리더로… 저는 그런 대통령으로 남는 게 제 주요 목표예요.]

이 후보가 대선 출마 이후 기자간담회를 연 것은 처음입니다.

그동안 국내 언론 인터뷰에 일체 응하지 않던 이 후보가 언론 앞에 나선 건데 선거를 9일 앞두고 막판 지지층을 확장하기 위한 행보라는 해석이 나옵니다.

[영상취재 김영묵 신승규 / 영상편집 류효정]

함민정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