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재명·국민의힘 김문수·민주노동당 권영국·개혁신당 이준석 대선후보가 23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KBS 스튜디오에서 열린 제21대 대선 2차 후보자 토론회 시작에 앞서 악수하며 기념 촬영하고 있다. 2025.5.23 〈연합뉴스〉 |
이준석 개혁신당 대선 후보 (23일,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최 2차 TV 토론)
미세먼지 문제 때문에 이재명 후보께서 중국과 일본과 협력하겠다는 취지로 말씀하셨는데요. 미세먼지는 편서풍 지대에서 서쪽에서 날아들어오는 곳인데 일본과 어떤 협력을 하겠다는건지가 애매하거든요. 실제 일본 같은 경우에는 일본 대부분 지역이 중국발 미세먼지 영향권에서 벗어나 있습니다.
━━━━━━━━━━
JTBC '대선 TV토론 실시간 팩트체크'팀은 23일 진행된 사회 분야 TV 토론에서 이준석 개혁신당 대선 후보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일본과 중국과 협력하겠다고 한 데 대해 "일본과 어떤 협력을 하겠다는 건지 애매하다"면서 "일본 대부분 지역이 중국발 미세먼지 영향권에서 벗어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일본은 위치적으로 한국에 미세먼지의 영향을 덜 받고 있다는 점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과거 2019년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이 처음으로 한중일 3국이 공동 연구해 발표한 보고서(동북아 장거리이동 대기오염물질 국제공동연구)에 따르면 중국 배출원이 일본 미세먼지에 미치는 영향은 24.6%로 우리나라(31.2%)보다는 적지만, 영향권에서 벗어나 있다고 말하긴 어렵습니다.
#JTBC #대선팩트체크 #5월23일 #대선후보TV토론 #사회분야
JTBC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