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필드뉴스 언론사 이미지

ABL생명, '언더라이팅 선심사 시스템' 전면 도입

필드뉴스 유호석 기자
원문보기

ABL생명, '언더라이팅 선심사 시스템' 전면 도입

서울맑음 / -3.9 °
ABL생명이 언더라이팅 선심사 시스템을 도입한다. [사진 = ABL생명]

ABL생명이 언더라이팅 선심사 시스템을 도입한다. [사진 = ABL생명]


[필드뉴스 = 유호석 기자] ABL생명이 '언더라이팅 선(先)심사 시스템'을 전면 도입한다.

ABL생명은 고객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전 보험 상품과 모든 영업 채널에 언더라이팅 선심사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시스템은 보험 설계 단계에서 고객의 병력 정보를 입력하면 실시간으로 가입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자동 인수심사 시스템이다. 사전 동의한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 청약 전 언더라이팅 결과를 제공해 보험 가입 소요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ABL생명은 이번 시스템을 통해 기존에 수작업으로 진행되던 가입설계 조건 확인과 질병 인수 판정을 80% 이상 자동화했다. 이로써 심사 소요 시간은 물론 전체 청약 절차가 획기적으로 단축됐다.

특히 이번 시스템에는 새롭게 개발된 심사 시나리오가 함께 적용됐다. ABL생명은 건강보험 계약 정보, 고지 내용, 질병별 보험금 지급 이력, 신용정보원 및 재보험사 데이터를 종합 분석해 약 1580개 대표 질병과 2만여 개의 질병 시나리오를 구성, 자동 심사 기준을 기존 대비 2~3배 세분화했다. 이에 따라 자동 판정 비율도 크게 향상됐다.

ABL생명은 이번 시스템 도입으로 기존에 실시간 판정이 어려웠던 질병까지 자동 심사가 가능해졌으며, 특히 유병 고객의 가입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했다.

최현숙 ABL생명 고객지원실장은 "선심사 시스템은 고객에게 더 빠르고 편리한 보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반이 될 것"이라며 "건강보험 상품 중심으로 특약 부가와 상품 판매 확대, 청약 절차 간소화가 기대된다. 앞으로도 디지털 혁신과 언더라이팅 고도화를 통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Copyright ⓒ 필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