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YTN 언론사 이미지

[현장영상+] 이재명, 광주 집중 유세..."금호타이어 광주공장 화재 조속한 진압 기원"

YTN
원문보기

[현장영상+] 이재명, 광주 집중 유세..."금호타이어 광주공장 화재 조속한 진압 기원"

속보
與 "2차 추경에 자영업·소상공인 '채무 조정 예산' 반영"
[앵커]
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5·18 민주화운동 기념일 하루 전인 오늘(17일) 광주광역시를 찾아 집중 유세를 벌입니다.

민주주의 성지로 꼽히는 광주를, AI 중심도시로 이끌 비전을 제시한다는 계획인데요.

현장 연결합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존경하는 광주 민주 시민 여러분, 더불어민주당의 대통령 후보 이재명 인사 드립니다.


광주 시민 여러분, 제가 여기 오는 도중에 옆에 어디서 화재가 발생해서 부상자도 생겼다고 하고 그래서 집회를 멈춰야 되는 것 아니냐를 가지고 캠프에서 논란이 많이 있었습니다.

다행히도 물적 피해는 큰 것 같은데 인적 피해가 이 많은 분들이 이 행사를 취소하고 돌아갈 정도는 아니라고 생각돼서 그냥 유세를 진행하겠습니다마는 조속한 화재 진압과 피해가 더 이상 확산되지 않기를 바랍니다.

광주 시민 여러분, 반갑습니다.


이렇게 많은 분들이 함께해 주셔서 진심으로 고맙습니다. 힘이 납니다.

제가 5.18 광주 묘역에 조금 전에 참배를 하러 갔다 왔는데 그 상공에 갑자기 헬기 소리가 들렸습니다.

갑자기 12월 3일 밤에 국회 위로 날아오던 헬기 소리, 그리고 다시 1980년 5월 광주 상공에 떠 있던 그 헬기가 생각났습니다.


저는 12월 3일 그 밤에 무장군인, 헬기를 봤지만 그러나 그날 밤은 우리 시민들에 의해서 국민들에 의해서 신속하게 군사 쿠데타가 제압되면서 더 이상 큰 피해는 없었습니다.

그러나 여러분, 80년 5월 광주는 헬기의 기총 소사 전일필 등의 총탄 자국이 아직 남아 있지 않겠습니까?

그리고 조금 전에 만나뵌 재학이 어머니, 저보다 당시 1살이 어린 학생이었더군요.

저는 80년 5월에 성남 공단의 노동자였습니다.

저는 방송을 보고 신문을 보고 어른들이 떠드는 소리, 시끄러운 잡담소리 속에서 광주에 폭동이 일어났다. 광주의 폭도들이 무기를 탈취해서 군경을 학살하고 있다. 이렇게 들었습니다.

저는 그렇게 믿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생각하기도 싫은 그때 철없는 생각도 했습니다.

제 입으로 그 억울한 희생자들을 가해자로 표현하면서 비난했습니다.

그리고 한참 시간이 지난 다음에야 그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억울한 수백 명의 사람이, 아니 그 이상이 총에 맞고 칼에 찔리고...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2030은 국민연금 못 받는다?' 분노한 이준석 영상 〉
YTN서울타워 50주년 숏폼 공모전! >
대화로 배우는 이 세상 모든 지식 [이게 웬 날리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