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운대와 조드푸르 인도 공과대학과의 온라인 간담회는 AI, 로봇, 전자바이오물리학 등 첨단기술 분야에서의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사진은 온라인 간담회 장면. (사진=광운대) |
광운대학교는 지난 14일 조드푸르 인도공과대학(Indian Institute of Technology jodhpur·IIT jodhpur)과 온라인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 3월 31일 체결된 양 대학 간 MOU를 바탕으로 인공지능(AI), 로봇, 전자바이오물리학 등 첨단기술 분야에서의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온라인 간담회에는 김상연 광운대 대외국제처장, 조성우 국제교육원장, 박수한 로봇학부 교수, 나젠드라 전자바이오물리학과 교수가 참석했으며, IIT Jodhpur 측에서는 AI 데이터사이언스 학부 Dr. Bhivraj Suthar, Dr. Vignesh Muralidharan, 기계공학부 Dr. Riby Abraham Boby, Dr. Roshan Kumar Hota, Prof. Suril V. Shah가 참여했다.
광운대는 현재 인도 내 14개 고등교육기관과 협정을 맺고 있다. IIT Jodhpur는 인도 내 최상위 공과대학 중 하나로, 23개의 IIT 캠퍼스 중에서도 AI, 데이터사이언스, 로봇공학 및 기계공학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광운대는 이번 협력을 통해 국제화 전략을 강화하고, 연구 역량을 한층 더 발전시킬 계획이다. IIT Jodhpur와의 협력은 AI 및 로봇 분야의 공동 연구 프로젝트를 활성화하고, 글로벌 연구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중요한 발판이 될 전망이다. 또한 학술 교류와 학생 교환 프로그램을 통해 글로벌 인재 양성에 기여할 예정이다.
이번 온라인 간담회를 통해 양 대학은 향후 ▲공동 연구 프로젝트 발굴 ▲AI 및 로봇 분야의 학술 교류 ▲학생 및 연구진 교환 프로그램 확대 ▲공동 학술행사 및 워크숍 개최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김상연 광운대 대외국제처장은 “이번 간담회는 단순한 협정 체결을 넘어 실질적인 협력 관계로 나아가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며 “향후 광운대와 IIT Jodhpur는 미래 산업을 이끌어갈 글로벌 인재 양성에 함께 힘쓰겠다”고 밝혔다.
정하정 기자 nse033@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