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이재명 "사천·인천, 항공 MRO 거점…경남, 글로벌 우주항공 중심지로"

머니투데이 이원광기자
원문보기

이재명 "사천·인천, 항공 MRO 거점…경남, 글로벌 우주항공 중심지로"

속보
金총리 "조선·핵잠·핵연료 韓관심사 언급…밴스 부통령 적극 공감"
[the300]

(성주=뉴스1) 이재명 기자 = 3차 경청투어에 나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9일 오후 경북 성주군 성주전통시장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2025.5.9/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성주=뉴스1) 이재명 기자

(성주=뉴스1) 이재명 기자 = 3차 경청투어에 나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9일 오후 경북 성주군 성주전통시장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2025.5.9/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성주=뉴스1) 이재명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사천은 군용기와 부품 제조 중심으로, 인천은 해외 복합 MRO(보수·수리·정비) 중심으로 특화해 두 도시를 세계적인 MRO 산업 거점으로 키우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10일 SNS(소셜미디어)를 통해 "항공·방위·우주산업을 대한민국의 미래 성장동력으로 만들겠다"며 이같이 적었다.

이 후보는 "국내 항공 MRO 산업의 경쟁력을 키우고 부품·정비·공항서비스 등 고부가가치 산업을 육성하겠다"며 "항공정비 부품은 국산화하고 항공 분야 연구개발(R&D)을 지원해 기술역량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이어 "국제협약 가입이나 관세법 개정 등으로 항공기 부품 원가를 낮추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이 후보는 또 "K(케이)-공항 모델 수출을 전폭 지원하겠다"며 "인천국제공항의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 공항산업의 해외 진출 기반을 다지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미래 교통수단 K-UAM(도심항공교통)산업을 육성하겠다"며 "이전 정부에서 보여주기에 그쳤던 K-UAM의 상용화 일정을 현실화하고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겠다"고 적었다. 이어 "김포공항 혁신지구를 UAM 허브로 적극 추진하고 K-UAM 지자체 시범사업과 공공셔틀·관광·공공 실증화 사업에 대한 국가 지원도 확대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방위산업의 기술 자립과 수출 확대를 추진하겠다"며 "KF-21 후속 차세대 전투기와 독자 기술 기반의 항공기 엔진을 개발해 자주 국방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방위산업 수출기업에는 R&D 세액 감면을 추진해 기업 경쟁력을 확보하고 방위산업 중소기업 지원도 강화해 수출시장을 다변화하겠다"고 했다.


이 후보는 "경남 우주항공국가산업단지를 글로벌 우주항공 중심지로 키우겠다"며 "발사체, 위성체, 지상장비 등 우주산업 전반의 R&D를 대폭 확대해 선진국 수준의 기술력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우주청 청사는 조기에 완공하고 진주와 사천지구에 우수 인재와 기업이 모일 수 있도록 정주환경 조성을 적극 지원하겠다"며 "고흥의 발사체 산업도 더욱 발전시키겠다"고 적었다.

이 후보는 "고(故) 김대중 대통령님의 결단으로 시작된 보라매 사업은 한국형 전투기 KF-21로 이어져 대한민국의 하늘을 지키고 있다"며 "무한한 가능성이 펼쳐진 우주에서도 '진짜 대한민국'이 세계를 선도해야 한다"고 했다.

[성주=뉴시스] 조성우 기자 = 민심을 청취하는 '경청 투어'에 나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9일 경북 성주군 성주전통시장에서 즉흥 연설을 하다 손을 들며 주먹을 불끈 쥐고 있다. 2025.05.09.

[성주=뉴시스] 조성우 기자 = 민심을 청취하는 '경청 투어'에 나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9일 경북 성주군 성주전통시장에서 즉흥 연설을 하다 손을 들며 주먹을 불끈 쥐고 있다. 2025.05.09.



이원광 기자 demian@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