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이재명 "사천·인천, 항공 MRO 거점…경남, 글로벌 우주항공 중심지로"

머니투데이 이원광기자
원문보기

이재명 "사천·인천, 항공 MRO 거점…경남, 글로벌 우주항공 중심지로"

서울맑음 / -3.9 °
[the300]

(성주=뉴스1) 이재명 기자 = 3차 경청투어에 나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9일 오후 경북 성주군 성주전통시장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2025.5.9/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성주=뉴스1) 이재명 기자

(성주=뉴스1) 이재명 기자 = 3차 경청투어에 나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9일 오후 경북 성주군 성주전통시장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2025.5.9/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성주=뉴스1) 이재명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사천은 군용기와 부품 제조 중심으로, 인천은 해외 복합 MRO(보수·수리·정비) 중심으로 특화해 두 도시를 세계적인 MRO 산업 거점으로 키우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10일 SNS(소셜미디어)를 통해 "항공·방위·우주산업을 대한민국의 미래 성장동력으로 만들겠다"며 이같이 적었다.

이 후보는 "국내 항공 MRO 산업의 경쟁력을 키우고 부품·정비·공항서비스 등 고부가가치 산업을 육성하겠다"며 "항공정비 부품은 국산화하고 항공 분야 연구개발(R&D)을 지원해 기술역량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이어 "국제협약 가입이나 관세법 개정 등으로 항공기 부품 원가를 낮추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이 후보는 또 "K(케이)-공항 모델 수출을 전폭 지원하겠다"며 "인천국제공항의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 공항산업의 해외 진출 기반을 다지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미래 교통수단 K-UAM(도심항공교통)산업을 육성하겠다"며 "이전 정부에서 보여주기에 그쳤던 K-UAM의 상용화 일정을 현실화하고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겠다"고 적었다. 이어 "김포공항 혁신지구를 UAM 허브로 적극 추진하고 K-UAM 지자체 시범사업과 공공셔틀·관광·공공 실증화 사업에 대한 국가 지원도 확대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방위산업의 기술 자립과 수출 확대를 추진하겠다"며 "KF-21 후속 차세대 전투기와 독자 기술 기반의 항공기 엔진을 개발해 자주 국방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방위산업 수출기업에는 R&D 세액 감면을 추진해 기업 경쟁력을 확보하고 방위산업 중소기업 지원도 강화해 수출시장을 다변화하겠다"고 했다.


이 후보는 "경남 우주항공국가산업단지를 글로벌 우주항공 중심지로 키우겠다"며 "발사체, 위성체, 지상장비 등 우주산업 전반의 R&D를 대폭 확대해 선진국 수준의 기술력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우주청 청사는 조기에 완공하고 진주와 사천지구에 우수 인재와 기업이 모일 수 있도록 정주환경 조성을 적극 지원하겠다"며 "고흥의 발사체 산업도 더욱 발전시키겠다"고 적었다.

이 후보는 "고(故) 김대중 대통령님의 결단으로 시작된 보라매 사업은 한국형 전투기 KF-21로 이어져 대한민국의 하늘을 지키고 있다"며 "무한한 가능성이 펼쳐진 우주에서도 '진짜 대한민국'이 세계를 선도해야 한다"고 했다.

[성주=뉴시스] 조성우 기자 = 민심을 청취하는 '경청 투어'에 나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9일 경북 성주군 성주전통시장에서 즉흥 연설을 하다 손을 들며 주먹을 불끈 쥐고 있다. 2025.05.09.

[성주=뉴시스] 조성우 기자 = 민심을 청취하는 '경청 투어'에 나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9일 경북 성주군 성주전통시장에서 즉흥 연설을 하다 손을 들며 주먹을 불끈 쥐고 있다. 2025.05.09.



이원광 기자 demian@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