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문화뉴스 언론사 이미지

㈜비앤비엘, 기장밀 복합 추출물 활용 '발모 촉진 및 탈모 개선' 조성물 특허 출원

문화뉴스
원문보기

㈜비앤비엘, 기장밀 복합 추출물 활용 '발모 촉진 및 탈모 개선' 조성물 특허 출원

속보
소방청 "전남 광양 산불 야간 진화에 국가소방동원령 발령"
[이용훈 기자]
사진제공=비앤비엘

사진제공=비앤비엘


(문화뉴스 이용훈 기자) 바이오소재 및 건강기능식품 전문기업 ㈜비앤비엘이 '기장밀 복합 추출물을 함유하는 발모 촉진, 탈모 예방 또는 개선용 조성물'에 대한 특허를 출원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특허는 기장과 밀을 특정 비율로 혼합한 복합 추출물을 핵심 성분으로 하며, 여기에 검정콩, 어성초, 천궁, 녹차, 감초 추출물을 추가로 포함하는 천연물 혼합물에 관한 것이다. ㈜비앤비엘은 해당 조성물이 탈모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인 5α-환원효소(5α-reductase)의 활성을 80~90% 수준으로 억제하는 효과를 실험을 통해 확인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 천연물 혼합물은 남성형 탈모를 유발하는 DHT(5α-dihydrotestosterone)로 인해 성장이 저해된 모유두세포의 증식을 촉진하여 정상 수준으로 회복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스트레스성 탈모와 관련된 염증 유발 인자(TGF-β2, TNF-α)의 발현을 현저히 감소시켜 스트레스성 탈모 완화에도 효과를 보였다.

임상 실험에서는 해당 조성물을 3개월간 섭취한 그룹에서 모발의 인장 강도가 약 1.2~1.3배 증가했으며, 샴푸 후 탈락하는 모발의 수가 대조군 대비 현저히 감소하는 결과(평균 152개 → 82개)를 보였다. 더불어 두피 붉은기를 나타내는 홍반 지수도 유의미하게 감소하여 두피 진정 효과까지 확인되었다.

이기오 대표는 "이번 특허 출원은 천연물 기반의 안전하고 효과적인 탈모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의 결실"이라며, "탈모로 고민하는 많은 분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해당 조성물은 향후 정제, 환, 분말, 액제 등의 다양한 건강기능식품 형태로 상용화될 계획이며, 향후 탈모 예방 및 개선을 위한 약학 조성물, 건강기능식품, 그리고 샴푸, 토닉, 에센스 등 다양한 형태의 화장료로 개발되어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비앤비엘은 2024년 설립 이후 난각막, 기장밀, 사탕수수 등 독창적 바이오소재 기반의 특허 출원 및 제품 개발을 이어오고 있으며, 현재 OEM/ODM 제품군과 기획제품들을 웹사이트를 통해 선보이고 있다.

문화뉴스 / 이용훈 기자 lyh@mhns.co.kr

<저작권자 Copyright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