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YTN 언론사 이미지

민주 "조희대 3차 내란, 청문회·특검 추진"...대법관 탄핵은 보류

YTN
원문보기

민주 "조희대 3차 내란, 청문회·특검 추진"...대법관 탄핵은 보류

속보
대통령실 "이 대통령, 환단고기 관련 주장에 동의·연구 지시한 것 아냐"
[앵커]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 대선 후보의 공직선거법 사건 판결은 조희대 대법원장의 '내란'이라고 비판하며 청문회와 국정조사, 특검을 동시에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당내에서 분출된 조희대 대법원장 등 대법관 탄핵 요구는 일단 보류하고 이 후보의 파기환송심 기일 취소를 요구하기로 했습니다.

이준엽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민주당이 이재명 후보의 대법원 파기환송 선고 이후 처음으로 당 차원의 구체적인 대응 방안을 내놨습니다.


이번 대법원의 결정을 윤석열 전 대통령의 계엄, 한덕수 전 국무총리와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의 '한-한 회동'에 이은 조희대 대법원장의 '3차 내란'으로 규정했습니다.

[박찬대 / 더불어민주당 상임 총괄선대위원장 : 수구 기득권 세력들은 이제 조희대의 대법원과 손잡고 국민의 압도적 지지를 받는 대선후보 이재명을 또다시 죽이려 기도하고 있습니다.]

조 대법원장에 대한 청문회는 물론 국정조사와 특검을 통해 6만 페이지에 이르는 사건 기록을 실제로 읽어봤는지 따져 묻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당 차원의 사법부 대선개입 저지 특위도 꾸렸는데, 대법관 충원은 물론, 이 후보 당선 즉시 재판이 중단되도록 하는 입법을 강행하겠단 의지도 내비쳤습니다.

[김민석 / 더불어민주당 상임 공동선대위원장 : 김구, 조봉암, 장준하, 노무현을 잃었듯이 이재명을 잃지는 않을 것입니다.]

다만 민주당은 초선의원들 중심으로 불거진 '대법관 탄핵' 주장과 관련해선 일단 한 박자 늦추는 신중론을 택했습니다.


탄핵 추진 결정을 보류하고, 대신 이달 15일로 지정된 이 후보의 파기환송심 기일 취소를 사법부에 요구하고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겁니다.

[노종면 /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대변인 : 5월 15일부터 시작되는 고등법원 절차를 최대한 지체시켜, 지연시켜야 한다….]

나아가 이번 연휴가 끝나는 대로 의원들이 조를 편성해 매일 아침저녁 두 차례씩 서울고등법원 앞에서 기자회견에도 나선단 계획입니다.

12·3 계엄 해제의결 당시와 같은 비상한 각오로 대응하겠다는 의지의 표출이라고 단체 행동 취지를 설명했습니다.

YTN 이준엽입니다.

촬영기자 : 이상은
영상편집 : 이주연

YTN 이준엽 (leejy@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2030은 국민연금 못 받는다?' 분노한 이준석 영상 〉
YTN서울타워 50주년 숏폼 공모전! >
대화로 배우는 이 세상 모든 지식 [이게 웬 날리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