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아주경제 언론사 이미지

민주 "조희대 탄핵여부 결정 보류…고법 공판기일변경 요구"

아주경제 박희원 기자
원문보기

민주 "조희대 탄핵여부 결정 보류…고법 공판기일변경 요구"

속보
한덕수, '내란 중요임무 종사' 징역 23년 1심에 항소
주말 긴급 의원총회 연 더불어민주당 [사진=연합뉴스]

주말 긴급 의원총회 연 더불어민주당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당내에서 제기됐던 조희대 대법원장 탄핵 추진에 대해 "오늘 탄핵 추진을 의결할 것인지 (결정을) 보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노종면 선대위 대변인은 이날 국회 비상 의원총회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의원들이 논의한 결과 이 같은 결론을 내렸다"고 전했다.

노 대변인은 "의원 대부분이 사법부의 행위가 위헌·위법이라는 판단을 내렸다"며 "(대법원이) 국민의 참정권을 침해한 부분, 대법원의 내규를 어긴 일 등 여러 가지로 정치개입이라는 비판을 대법원이 부인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국민께 이 문제를 알리는 과정이 더 필요하다는 의견을 준 의원들도 꽤 있었다. '목에 칼이 들어올 때까지 탄핵이라는 최후의 수단을 가동하면 안된다'는 신중론도 있었다"고 덧붙였다.

이어 "많은 의원들이 15일부터 시작되는 고법 절차를 최대한 지연시켜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15일로 잡힌 고법 파기환송심 공판 기일을 변경하라는 요구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대법원은 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을 유죄 취지로 파기환송했다. 이를 두고 당내에서는 조 대법원장을 포함한 대법관들을 탄핵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 바 있다.
아주경제=박희원 기자 heewonb@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