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파이낸셜뉴스 언론사 이미지

민주, 대법원장 탄핵 움직임..이재명 “국민 뜻에 맞게 처리”

파이낸셜뉴스 김윤호
원문보기

민주, 대법원장 탄핵 움직임..이재명 “국민 뜻에 맞게 처리”

속보
국회 정무위,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 시 매출 10% 과징금' 의결
李 선거법 위반 사건 파기환송에
더민초, 대법원장 탄핵소추 촉구
4일 의원총회서 탄핵 여부 논의
李 "당이 국민 뜻에 맞게 처리"


왼쪽부터 조희대 대법원장,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사진=뉴시스

왼쪽부터 조희대 대법원장,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조희대 대법원장 탄핵소추안을 추진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재명 대선후보의 선거법 위반 사건에 대해 유죄 취지 파기환송 결정을 한 데 대한 대응이다.

민주당 초선 의원 모임 ‘더민초’는 3일 국회 기자회견에 나서 대법원의 이 후보 사건 파기환송을 ‘사법쿠데타’라고 규정하며 조 대법원장 탄핵을 촉구했다.

더민초는 “법관은 기록을 면밀히 검토하는 게 첫 번째 책무임에도 전원합의체 회부 후 2일 만에 합의하고 9일 만에 선고했다. 챗GPT가 아닌 한 6만쪽의 기록을 읽을 수가 없다”며 “대선에 영향을 주려는 행동이 아니면 무엇인가. 조 대법원장 주도의 사법쿠데타에 대해 즉각 탄핵소추 절차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조 대법원장 탄핵은 오는 4일 이 후보 사건 파기환송 대응책 논의를 위한 의원총회에서 다뤄질 예정이다. 아직 당 지도부에서 논의되지 않아 추진 여부는 미정이라지만, 이재명 후보가 이미 우회적으로 긍정적인 입장을 내놓은 상태이다.

이 후보는 이날 강원도 삼척 경청투어 도중 기자들과 만나 당내 조 대법원장 탄핵 촉구에 대해 “저는 선출된 후보이고 선거는 당과 선거대책위원회가 치르는 것이니, 당이 국민의 뜻에 맞게 처리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uknow@fnnews.com 김윤호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