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 박상규 정치평론가 · 최창렬 용인대 특임교수>
김문수, 한동훈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가 맞붙는 마지막 당내 토론회가 조금 전 시작됐습니다.
한편, 한덕수 권한대행이 대선 출마를 위해 내일 공직에서 사퇴할 거란 전망이 나오고 있는데요.
또 내일 오후에는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의 공직선거법 사건 상고심 선고가 이뤄집니다.
자세한 내용 박상규 정치평론가, 최창렬 용인대 특임교수와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김문수, 한동훈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가 맞붙는 마지막 당내 토론회가 조금 전 시작됐습니다.
한편, 한덕수 권한대행이 대선 출마를 위해 내일 공직에서 사퇴할 거란 전망이 나오고 있는데요.
또 내일 오후에는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의 공직선거법 사건 상고심 선고가 이뤄집니다.
자세한 내용 박상규 정치평론가, 최창렬 용인대 특임교수와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내일 오후 3시, 대법원이 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의 공직선거법 위반 상고심 선고를 내립니다. 전원합의체 회부 9일 만에 최종 결론이 나오는 건데, 속전속결 선고를 두고 다양한 해석이 나오고 있어요?
<질문 2> 대선까지 이제 한 달여 남은 만큼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관심이 쏠리는데요. 어떻게 전망하고 계신가요?
<질문 3> 민주당이 통합에 방점을 둔 선대위 인선을 발표했습니다. 이른바 '용광로' 선대위를 띄운 이재명 대표 목소리 먼저 들어보시죠.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퇴행과 파괴를 막고 희망과 미래로 향하게 할 유일한 동력은 바로 국민통합입니다. 오직 국민만 바라보며 원팀으로 온 힘을 다하겠습니다."
<윤여준 / 전 환경부 장관> "제 능력이 많이 부족하고 경험도 부족합니다만 이재명 대표님을 돕는 일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정은경 / 전 질병관리청장> "평범한 일상을 다시 되찾고 더 나은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지혜롭고 유능한 대통령과 정부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보신대로 윤여준 전 장관과 정은경 전 질병청장, 강금실 전 장관, 김경수 전 지사 등 7명이 총괄 선대 위원장을 맡았고. 공동선대위원장단에는 보수 인사들이 합류했습니다. 보수와 비명계를 아우르는 '매머드급 선대위'라는 평가가 나오는데, 어떤 의미가 있다고 보십니까?
<질문 4> 한덕수 권한대행이 내일 오전까지 권한대행으로 일정을 소화한 후 오후 공직에서 사퇴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어 사퇴 다음 날인 2일, 출마 선언을 할 거란 관측도 나옵니다. 이 상황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5> 한 대행의 출마가 유력해지면서 다음 달 3일 결정될 국민의힘 최종 대선 후보와의 단일화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일단 김문수·한동훈 경선 후보 모두 단일화 가능성을 열어놓고는 있는데요. 다만 두 후보 반응에는 온도차도 느껴져요?
<질문 6> 후보 단일화 논의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이준석 개혁신당 대선 후보는 “묻지마 단일화에 응할 생각이 전혀 없다”고 답을 했어요. 이런 상황에서 한 대행은 이낙연 전 국무총리에게 만남을 제안했다고도 하는데요. 이른바 '반명 빅텐트'의 범위는 어떻게 보고 계신가요?
<질문 7> 경선에서 탈락한 홍준표 후보 캠프 인사들이 김문수 후보 지지를 선언했습니다. 나경원 의원도 김문수 후보 지지 의사를 밝혔는데, 먼저 들어보시죠.
<유상범 / 국민의힘 의원> "저희 핵심 본부장들이 모두 모여서 논의를 했습니다. 우리 김문수 후보를 지지하는 것으로 이 자리에 뜻을 모아서 함께 했습니다."
<나경원 / 국민의힘 의원> "김문수 후보님이 국민의힘 최종 후보가 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주시기를 간곡히 호소드립니다."
<한동훈 /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KBS1 라디오 '전격시사')> "대선에 이길 생각이 있는 게 아니라 대선에 진 다음에 어떻게든 당권을 가져보려고 하는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질문 8> 김문수 후보 캠프가 홍준표 후보 끌어안기에 나서자, 한동훈 후보는 "대선보다 당권"이냐며 비판의 목소리를 냈어요?
<질문 9> 국민의힘 김문수, 한동훈 대선 경선 후보가 지금 양자 토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윤석열 전 대통령과의 관계 설정, 한덕수 대행과의 단일화 여부 등 현안이 다뤄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결선 토론회의 관전 포인트는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이재명 #상고심 #민주당 #선대위 #국민의힘 #김문수 #한동훈 #최종경선 #한덕수 #단일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정영민(kkong@yna.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