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MBC 언론사 이미지

8강 마무리 광주FC, 시민구단 모델로 '우뚝'

MBC
원문보기
속보
소방당국 "금호타이어 광주공장 주불 진화"

◀ 앵커 ▶

아시아챔피언스리그 8강전에 올랐던 프로축구 광주Fc, 4강 진출에는 실패했지만 기업 구단에 비해 열악한 재정에도 의미있는 성과를 내며 '시민 구단'의 모범 모델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한편 '성적과 흥행'을 모두 잡기 위해선 여전히 갈 길이 멀다는 지적도 있는데요.

한신구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아시아 챔피언스리그 8강전에서 사우디 알 힐랄에 덜미를 잡히며 아시아 축구 무대 데뷔전을 끝낸 광주 fc ..


세계적 수준의 초호화 구단에 맞서 특유의 패기로 맞서보려 했지만 딱 거기까지가 한계였습니다.

[이정효/광주 FC 감독]
"피지컬적인 부분, 기술적인 부분, 모든 면에서 아직 조금 더 저희가 많이 부족하다고 느꼈습니다."


그렇지만 해마다운영비를 걱정해야 할 정도로 열악한 재정 여건에도 시,도민 구단으론 처음..

국내 프로팀 가운데 유일하게 8강에 오르는 기적같은 성과를 걷었습니다.

상금으로만 28억 원, k-리그 우승 상금의 5배가 넘는 수익을 올렸고, 버거운 살람살이에 상당한 보탬이 됐습니다.


특히 선수들 개개인에게는 더 큰 무대에 자신의 존재 가치를 드러내는 등 한 단계 더 성숙하는 계기도 됐습니다.

[주세종/광주 FC 미드필더]
"선수 개인의 가치를 증명하는 데 있어서 더 큰 무대고, K-리그보다 더 많은 눈들이 보고 있는 경기이기 때문에…"

변방의 작은 도시 광주를 축구라는 매개체를 통해 아시아에 알리고 빛낸 것도 성과로 꼽히지만, 세계 수준과는 여전한 격차를 확인한 만큼 그에 필수적으로 뒤따라야 하는 지원과 관심은 여전한 숙제로 남아 있습니다.

[이정효/광주 FC 감독]
"과연 얼마만큼을 더 해야 우리에게도 좋은 기업에서 후원을 해줄까… 우승하고 나서 얘기하고 싶었는데."

열악한 재정 상태를 극복하고 시민구단의 한 모델로서 자리잡은 광주 FC ..

나름 성과도 있고 앞으로 숙제도 확인하면서 아시아 축구 무대의 긴 여정을 마무리했습니다.

MBC뉴스 한신구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한신구 기자(hsk@kjmbc.co.kr)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