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시애틀한국교육원 재개원…외환위기로 폐원 이후 26년만

연합뉴스 고은지
원문보기

시애틀한국교육원 재개원…외환위기로 폐원 이후 26년만

속보
트럼프, 젤렌스키 만난뒤 "우크라 종전에 많은 진전 이뤄내"
멕시코한국교육원도 문 열어…40여년만에 중남미 지역 신설
미국 시애틀한국교육원 개원식[시애틀코리안데일리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미국 시애틀한국교육원 개원식
[시애틀코리안데일리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고은지 기자 = 교육부는 멕시코와 미국 시애틀에 한국교육원을 개원했다고 27일 밝혔다.

한국교육원은 교육부 장관이 외국에 설치하는 재외교육기관으로, 현재 22개국에 47개가 설치돼 있다.

시애틀한국교육원은 1989년 개원해 10년간 운영됐으나 외환위기 당시 재외기관 구조조정으로 폐원했다. 이후 10여년간 서북미 지역 동포사회와 주시애틀영사관이 재개설을 꾸준히 건의됐고, 지난 24일(현지시간) 재개원했다.

시애틀한국교육원은 올해 6월 시애틀 한국유학 박람회, 8월 어린이 한국문화 여름캠프 등 주요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멕시코한국교육원은 1980년대 개설된 파라과이, 아르헨티나, 브라질 상파울루 한국교육원에 이어 40여년 만에 중남미 지역에 지난 22일 신설됐다. 올해는 멕시코 한인 이민 120주년이 되는 해이기도 하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시애틀·멕시코한국교육원은 그간 괄목할 만큼 높아진 우리나라의 경제·문화적 위상과 유학생 30만명 유치를 목표로 하는 글로벌 교육강국 전략에 맞게 역할이 대폭 강화돼야 한다"며 "두 한국교육원이 글로벌 교육 교류의 거점으로 발전할 수 있게 많은 관심과 지지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멕시코한국교육원 개원식[교육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멕시코한국교육원 개원식
[교육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eun@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