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이재명 "제주, 2035년 탄소중립…'일과 쉼 공존' 세계적 관광도시로 육성"

머니투데이 이원광기자
원문보기

이재명 "제주, 2035년 탄소중립…'일과 쉼 공존' 세계적 관광도시로 육성"

서울맑음 / -3.9 °
[the300]

(울산=뉴스1) 안은나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가 20일 오후 경남 울산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영남권 합동연설회에 참석해 정견발표를 마친 뒤 인사하고 있다. 2025.4.20/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울산=뉴스1) 안은나 기자

(울산=뉴스1) 안은나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가 20일 오후 경남 울산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영남권 합동연설회에 참석해 정견발표를 마친 뒤 인사하고 있다. 2025.4.20/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울산=뉴스1) 안은나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가 "제주를 2035년까지 탄소중립 선도 도시로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이 예비후보는 23일 SNS(소셜미디어)를 통해 "탄소중립 'K(케이)-이니셔티브', 제주에서 시작한다"며 이같이 적었다.

이 예비후보는 "관광 경기 침체로 대한민국 대표 관광지이자 휴식과 힐링의 공간인 제주의 성장 동력이 흔들리고 있다"며 "제주를 탄소중립 선도 도시이자 농업과 관광, 생명과 돌봄이 어우러진 세계적 관광지로 육성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예비후보는 "(제주에) 해상풍력과 태양광으로 청정 전력망을 구축하겠다"며 "그린수소와 에너지 저장 기술개발로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 체계를 완성하고 전기차와 충전 인프라를 확충해 '친환경 모빌리티 100%' 전환을 앞당기겠다"고 밝혔다. 친환경 모빌리티 100% 전환은 기업과 물류업계 등이 보유한 차량을 전기차, 수소차 등 친환경 차량으로 전환하는 것을 말한다.

이 예비후보는 또 "제주를 분산 에너지 특구로 지정하고 실시간 요금제, 양방향 충전을 비롯해 에너지 신기술의 실험 기지로 만들겠다. 자가용 태양광과 히트펌프를 연결해 '탄소 제로' 주택 시대를 열겠다"며 "제주를 '탈 플라스틱' 중심지로, 재활용률 100%의 자원순환 혁신 중심지로 만들어 세계의 모범으로 삼겠다"고 했다.

이 예비후보는 "일과 쉼이 공존하는 세계적 관광 도시로 육성하겠다"며 "여행자와 비즈니스 출장자들이 어디서든 언제나 휴식과 일을 병행할 수 있게 편리함과 효율성을 두루 갖춘 공유 오피스와 숙소를 늘리겠다"고 밝혔다.


이어 "한달살이뿐 아니라 더 길게 머물면서도 일과 여가를 병행할 수 있는 제주를 만들겠다"며 "'제주에 간다'는 말이 '힐링하러 간다', '꿈꾸러 간다'가 되도록 제주의 가치를 높이겠다"고 했다.

(서울=뉴스1) 이재명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경선 후보와 서유석 금융투자협회장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자본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책간담회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2025.4.21/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이재명 기자

(서울=뉴스1) 이재명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경선 후보와 서유석 금융투자협회장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자본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책간담회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2025.4.21/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이재명 기자



이 예비후보는 "AR(증강현실)과 VR(가상현실)에 기반한 스마트해설 시스템 확대 등 보다 다양한 체험이 가능한 새로운 관광 인프라를 구축하겠다"며 "국제 기준에 맞는 스포츠 전지훈련센터와 다목적 체육 인프라 구축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축구, 야구, 육상 등 종목별 글로벌 전지훈련지와 재활의학 센터, 스포츠 클리닉까지 훈련과 회복을 아우르는 복합단지 조성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했다.

이 예비후보는 "제주 농업을 미래 산업으로 전환 시키겠다"며 "디지털 농업 플랫폼과 스마트팜 인프라를 확충하고 농산물 스마트 가공센터 구축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 예비후보는 또 "공공의료, 바이오산업, 관광과 치유가 융합된 '제주형 바이오 헬스 클러스터'를 완성하겠다"며 "제주대학교병원을 상급종합병원으로 육성해 제주에서도 최고 수준의 의료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하겠다"고 적었다.

이어 "제주가 보유한 천연 바이오 자원을 발굴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겠다"며 "이를 기반으로 신약 연구개발센터와 산업 인프라를 조성해 '제주만이 가질 수 있는 바이오산업' 기반을 다지겠다"고 했다.

이 예비후보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된 '제주 4·3' 정신을 기리기 위해 '제주 4·3 아카이브 기록관' 건립도 추진하겠다"며 "평화와 치유의 섬, 자연과 생명의 가치를 품은 제주가 더 성장하고 더 넓어져 세계를 주도할, 또 하나의 중심지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 예비후보는 지난 10일 유튜브 채널 '이재명TV'와 SNS(소셜미디어)등에 공개된 출마 영상을 통해 "대한민국이 세계를 선도하는 여러 영역들이 있다고 본다. 전 이런 것들을 'K-이니셔티브'로 통칭하고 싶다"며 "우리가 비록 규모는 작지만 소프트파워 측면에서 세계를 선도할 수 있겠단 생각이 든다. 그런 나라를 꼭 만들어보고 싶다"고 밝힌 바 있다.

(서울=뉴스1) 이재명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경선 후보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자본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책간담회에서 미소를 짓고 있다. 2025.4.21/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이재명 기자

(서울=뉴스1) 이재명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경선 후보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자본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책간담회에서 미소를 짓고 있다. 2025.4.21/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이재명 기자



이원광 기자 demian@mt.co.kr 이승주 기자 green@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