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JTBC 언론사 이미지

'4강 압축' 국힘 경선 발표 날…한덕수 대행 추대위 출범

JTBC
원문보기
속보
대구 함지산 불, 강풍에 계속 확산…야간 대응체제 전환


미국과의 관세 협상을 앞두고 최상목 부총리는 반발 속에 출국했습니다.

[중단하라! 중단하라!]

[최상목/경제부총리 : 한·미동맹을 새롭게 다지는 논의의 물꼬를 트고 돌아오겠습니다.]

대미 협상의 수장은 임기가 40여일 남은 한덕수 대행입니다.

대선 출마를 부인하지 않고 있는데, 국익에 중요한 관세 협상을 출마의 지렛대로 삼는 게 아니냐는 의심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민주당 의원들은 오늘 아침 정부청사를 찾아가 한덕수 대행을 강도 높게 비판했습니다,


[이재강/더불어민주당 의원 : 한덕수 총리 요즘 별명이 기름칠한 장어 대가리 아닙니까? 오래 살아 남았다는 것이 최대 성과일 뿐, 내용을 들여다보면 미끈하게 빠져나가고 책임을 피해 다니고 실적 없이 버틴 관료일 뿐입니다. 또 다른 별명인 검은 머리 미국인. 주요 직을 맡았을 때마다 정작 대한민국 국익에는 도움 되지 않는 일을 했습니다.]

민주당 지도부에선 한덕수 대행의 직무정지가 필요하단 목소리가 나왔는데 반대 진영에선 '한덕수 추대위'가 꾸려졌습니다.

기자회견을 열고 본격적인 간담회를 가진 건데, 이런 일정을 한 대행이 인지하고 있냐는 질문이 나왔습니다.


[박상섭/21대 대통령 국민추대위 공동위원장 : 대화는 저희가 카톡도 하고 전화도 하고 그런 상태입니다. 한 총리하고 아주 잘 파악하고 있는 친구가 있어서 커뮤니케이션상의 애로는 없습니다. (Q. 한 총리, 이 행사 알고 있나) 당연히 알고 있습니다.]

잠시 뒤면 국민의힘 후보들이 4인으로 추려집니다.

그런데, 한덕수 대행의 출마 여부도 보수 진영에선 계속 중요한 변수로 남아있습니다.


[앵커]

민주당에선 한덕수 대행에 대해 원색적인 비판과 비난을 했고요. 동시에 추대위가 꾸려지면서, 추대위의 존재를 알고 있느냐는 질문에 '당연히 알고 있다'고 주최 측은 답했습니다. 잠시 뒤에 짚어보겠습니다.

· 잠시 뒤 국민의힘 '4인' 후보 압축…예측해본다면?

· 나경원-안철수 '치열'…4등 따라 경선 판도 바뀌나

· 한덕수 추대위 합류설에 고건 측 선 그어…의미는

· 민주 "한덕수 탄핵소추 즉각 추진해야"…재탄핵 가나

·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의미는

오대영 앵커, 이수진 앵커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