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이재명 "3년 전 부족해 패배…국민과 함께 정권 되찾겠다"

서울구름많음 / 16.2 °

19일 충청권 합동연설회
"저는 충청의 사위…세종, 행정수도 중심으로"
"역경에서 단련돼…기회 달라"


더팩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선거 경선 후보는 "김대중·노무현·문재인의 뒤를 이어 네 번째 민주정부를 수립하겠다"며 "국민과 함께, 동지와 함께 반드시 정권을 되찾겠다"라고 밝혔다. /배정한 기자


[더팩트ㅣ청주=김세정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선거 경선 후보는 "김대중·노무현·문재인의 뒤를 이어 네 번째 민주정부를 수립하겠다"며 "국민·동지와 함께 반드시 정권을 되찾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19일 충북 청주시 청주체육관에서 열린 민주당 경선 후보자 충청권 합동연설회에서 "내란을 온전히 극복하고 완전한 희망의 새 아침을 열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후보는 "3년 전 어느 날 국운이 걸린 대회전에서 저의 부족함 때문에 우리는 패했다"며 "미세한 차이로 승리했지만 모든 것을 차지한 저들은 나라를 망치고 국민을 고통 속으로 몰아넣었다"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그 고통 속에서 더 깊이 성찰하고 더 지독하게 준비했다"라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국민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하기도 했다. 그는 "위대한 국민은 가장 평화로운 방법으로 무장계엄군과 폭력정권을 물리쳐 경악과 공포를 경이와 찬사로 바꿨다"며 "내란 세력에 맞서 국회의원들이 국회 담장을 넘어 계엄 해제에 나서게 한 것도, 계엄군에게 부당한 명령에 맞설 용기를 준 것도, 모두 국민이었다"라고 말했다.

이어 "무너진 민생과 민주주의를 회복해야 한다. 평화를 구축하고, 파괴된 경제를 살려야 한다. 위대한 대한국민은 위기와 변혁의 순간마다 민주당을 선택했다"며 "잘못은 고치고, 부족한 것은 채우고, 새로운 것을 더해 국민의 삶을 바꾸고 새로운 나라를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자신을 '충청의 사위'라고 소개한 이 후보는 "민주당 경선의 첫 시작을 충청에서 하는 것은 각별한 의미가 있다.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정부 모두 충청의 선택으로 탄생했기 때문"이라며 당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그러면서 "약속드린 대로 국회 세종의사당과 대통령 세종 집무실 건립, 2차 공공기관 이전으로 세종을 행정수도 중심으로 완성하겠다"며 "헌법 개정 등 난관도 있겠지만 사회적 합의를 거쳐 대통령실과 국회의 완전 이전도 추진하겠다"라고 했다.

이 후보는 함께 경쟁 중인 김경수 후보와 김동연 후보를 향해선 "민주당의 귀한 자산이자 소중한 동지들"이라며 "아름다운 경선과 원팀에 의한 본선 필승은 250만 당원 동지 여러분과 민주당을 응원하는 국민이 한마음으로 내린 지상명령"이라고 평가했다.

더팩트

이 후보는 "충청의 위대한 대한국민과 함께 진짜 대한민국을 만들고 싶다"며 "위대한 대한국민의 힘으로 이제부터 진짜 대한민국이 시작된다"라고 강조했다. /배정한 기자


이 후보는 "군림하는 권력자가 아니라 국민의 충직한 도구가 되려는 이재명, 역경 속에서 더 단련되고, 더 준비된 이재명에게 기회를 달라"며 "성남시와 경기도가 그랬던 것처럼, 민주당이 그랬던 것처럼 이재명을 선택해 준다면 한 명의 공직자가 얼마나 많은 변화를 만들 수 있는지 결과로 증명해 보이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 후보는 "충청의 위대한 대한국민과 함께 진짜 대한민국을 만들고 싶다"며 "위대한 대한국민의 힘으로 이제부터 진짜 대한민국이 시작된다"라고 강조했다.

당은 16일부터 이날까지 진행한 충청권 권리당원 대상 온라인·ARS 투표와 대의원 온라인투표 결과를 합산해 공개한다. 오는 20일에는 울산전시컨벤션센터에서 영남권 결과가 발표된다. 이후 26일, 27일엔 호남권(김대중컨벤션센터) 수도권·강원·제주(킨텍스)의 결과가 각각 발표된다. 나머지 50% 비중으로 반영되는 일반 국민 여론조사는 21~27일 중 날짜를 지정해 이틀간 실시하기로 했다.

sejungkim@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