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YTN 언론사 이미지

트럼프 "중국과 매우 좋은 협정 맺을 것... 미국과 경쟁 안돼"

YTN
원문보기

트럼프 "중국과 매우 좋은 협정 맺을 것... 미국과 경쟁 안돼"

속보
수정 거친 정보통신망법 상정…곧 野 주도 필리버스터 돌입
트럼프 "중국과 매우 좋은 협정 맺을 것"
시진핑, 베트남·말레이시아·캄보디아 3국 방문
트럼프, "무역협상 발표, 서두르지 않을 것"
트럼프 "유럽연합(EU)과도 100% 무역협정 맺을 것"
[앵커]
트럼프 미 대통령이 관세 전쟁을 벌이고 있는 중국에 대해 결국 좋은 협정을 맺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나 시진핑 주석이 동남아 3국을 순방하며 동맹 구축에 나선데 대해서는 누구도 미국과 경쟁할 수 없다고 날을 세웠습니다.

워싱턴 홍상희 특파원입니다

[기자]
중국과의 팽팽한 기싸움이 계속되고 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여전히 낙관적인 전망을 내놨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 (시 주석과 좋은 관계라고 말했는데, 전화해서 협상하는 건 어떤가요?) 우리는 좋은 거래를 할겁니다. 중국과 아주 좋은 협상을 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시진핑 주석이 49%의 관세폭탄을 맞은 캄보디아 등 동남아 3국 순방에 나선 데 대해서도 그 누구도 미국과 경쟁할 수 없다며 걱정하지 않는다고 답했습니다.

협상이 진행되고 있는 일본 등 일부 국가와의 무역협상 발표 시점을 묻자 트럼프 대통령은 서두르지 않겠다고 말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 어느 시점이 되면요. 우리는 서두르지 않겠습니다. 서두르지 않아요.]

유럽연합(EU)과의 협상을 놓고도, 미국이 각국이 원하는 걸 갖고 있는 만큼 100% 무역 협정을 맺을 거라고 자신했습니다.

정상회담에 나선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는 미국을 신뢰하지 않았다면 오지 않았을 거라며 트럼프 대통령을 추켜세웠습니다.


[조르자 멜로니 / 이탈리아 총리 : 제 목표는 트럼프 대통령을 이탈리아에 공식 초청하고 유럽과 회담을 할 가능성이 있는지 살펴보는 것입니다.]

멜로니 총리는 북대서양조약기구, 나토의 국방비도 국내총생산 대비 2%로 올리겠다고 약속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에 협상을 압박하고 있지만 시진핑 주석이 반미 공동 전선 구축에 직접 나서는 등 갈등은 더 깊어지고 있어 미·중 관세 협상이 상당 기간 교착상태에서 벗어나기 힘들 거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워싱턴에서 YTN 홍상희입니다.

YTN 홍상희 (san@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LIVE] 보기 〉
YTN서울타워 50주년 숏폼 공모전! >
대화로 배우는 이 세상 모든 지식 [이게 웬 날리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