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YTN 언론사 이미지

재판관 지명 효력정지에 '한덕수 출마론' 흔들?

YTN
원문보기
속보
조희대 대법원장 14일 청문회 '불출석' 국회 전달
'재판관 지명 효력정지', 한덕수 출마론 영향 주나
국민의힘 내부선 '한덕수 대망론' 목소리 그대로
다른 대선주자들, 연이은 한 대행 차출론에 견제구
민주 "차출론 무산…수사 피하려고 출마할 수도"
[앵커]
'한덕수 출마' 카드를 만지작거리는 국민의힘은 한 대행의 헌법재판관 지명 효력을 정지한 헌재 결정의 파장을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한 대행 차출에 큰 영향은 없을 거라는 게 당내 대체적인 관측인데, 경선 레이스에 뛰어든 후보들은 한 대행을 겨냥한 견제의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손효정 기자입니다.

[기자]
헌법재판소가 한덕수 대행의 대통령 몫 헌법재판관 후보자 지명에 제동을 걸자, 정치권 일각에선 최근 탄력을 받던 '한덕수 출마론' 또한 영향을 받을 거란 관측이 나왔습니다.


한 대행의 출마가 바람직하지 않다는 응답이 66%에 달하는 여론조사도 공개되면서, 당내 차출론의 동력 역시 약해질 수밖에 없단 겁니다.

하지만 국민의힘 내부에선 한 대행 출마론의 기세가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는 분위기입니다.

일부 정치적 타격이 불가피하단 의견도 있었지만, 헌재 결정과 한 대행 출마는 전혀 관련이 없다는 게 대체적인 당내 시각입니다.


나아가 오히려 '3권분립'의 측면에서 입법부와 사법부가 진보 진영으로 기울어진 모양새에, 한 대행까지 대권에 나서야 한다는 여론이 힘을 받을 거란 주장도 나왔습니다.

한 대행 출마에 부정적인 여론에도, 설문 문항의 설계를 바꾸면 결과가 달라진다, 경선이 막 시작되면서 각 경선 후보 지지자들이 긍정 응답을 하지 않을 거란 분석마저 나왔습니다.

앞서 출사표를 던진 국민의힘 대선 주자들은 가라앉지 않는 한 대행 차출 요구에, 연일 견제구를 던지고 있습니다.


[나경원 / 국민의힘 의원 (BBS 라디오 '신인규의 아침저널') : 한덕수 대행은 지금 하실 일이 많다. (통상 문제 해결 등에) 좀 집중하시는 게 맞지 않을까 이런 말씀으로 대신하겠습니다.]

[한동훈 / 국민의힘 전 대표 (YTN 뉴스스퀘어 2PM 출연) : 경선에 참여할 수 있는 사람인데 이분을 밖에서 기다리게 하겠다, 이런 얘기는 우리 당의 경선을 의미 없게 만들고 희화화시키는 겁니다.]

민주당 역시 헌재 결정으로 한덕수 차출론이 사실상 무산됐다고 평가했습니다.

다만, 보수진영의 한 대행 출마 요구는 계속될 것이고, 한 대행도 내란 혐의 수사를 피하려고 대선 출마를 택할 수 있단 전망이 나왔습니다.

[정성호 / 더불어민주당 의원(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 그분이 대통령의 비상계엄에도 관여한 느낌도 들고 사실상 방조한 게 아닌가…. 본인이 대통령에 출마해서 어쨌든 빠져나갈 길을 찾아보지 않을까…]

국민의힘 관계자들은 모두 결국, 한 대행 차출론의 가장 큰 변수는 본인의 출마 의지라고 입을 모았습니다.

본격 경선전이 시작됐지만, 한 대행의 명확한 입장 표명 전까진 '한덕수 대망론' 또한 사그라들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YTN 손효정입니다.

● 조사지역: 전국
● 조사기간: 2025년 4월 14일 ~ 4월 16일(3일간)
● 조사대상(모집단): 만 18세 이상 남녀
● 조사방법: 국내 통신 3사가 제공하는 휴대전화 가상번호(100%)를 이용한 전화면접조사
● 표본추출: 성·연령·지역별 층화확률추출
● 표본크기: 1,001명(가중값 적용 후 1,001명)
● 응답률: 23.2% (총 4,019명과 통화하여 그 중 1,001명 응답 완료)
●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 3.1% point
● 조사기관: 엠브레인퍼블릭ㆍ케이스탯리서치ㆍ코리아리서치ㆍ한국리서치

촬영기자 : 이성모 한상원
영상편집 : 김희정
디자인 : 임샛별

YTN 손효정 (sonhj0715@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LIVE] 보기 〉
YTN서울타워 50주년 숏폼 공모전! >
대화로 배우는 이 세상 모든 지식 [이게 웬 날리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