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법무부, 6월3일 21대 대선 선거사범 단속 특별지시

머니투데이 이혜수기자
원문보기

법무부, 6월3일 21대 대선 선거사범 단속 특별지시

속보
멕시코 남동부에서 241명 태운 열차 탈선사고 ..여러 명 갇혀 부상
법무부, 대통령 선거사범 공정·중립 처리 및 법질서 확립 특별지시

4일 헌법재판소가 대통령 탄핵을 인용하면서 윤석열 전 대통령이 파면됐다. 사진은 윤 전 대통령이 지난 3월  8일 서울 용산 대통령 관저 앞에서 석방 후 지지자들에게 인사하는 모습. 2025.4.4/사진=뉴스1

4일 헌법재판소가 대통령 탄핵을 인용하면서 윤석열 전 대통령이 파면됐다. 사진은 윤 전 대통령이 지난 3월 8일 서울 용산 대통령 관저 앞에서 석방 후 지지자들에게 인사하는 모습. 2025.4.4/사진=뉴스1


윤석열 전 대통령 파면으로 제21대 대통령 선거일 오는 6월3일로 지정되면서 법무부가 선거사범을 막기 위한 특별지시를 내렸다.

법무부는 8일 "김석우 법무부장관 직무대행이 선거일이 지정됨에 따라 검찰이 선거사범에 대해 공정하고 신속하게 수사하고 법 질서를 확립할 수 있도록 지시를 내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선거는 탄핵 선고로 인해 대통령 궐위라는 엄중한 상황과 국민들의 관심이 집중된 상태에서 치러진다"며 "검찰이 신속하게 선거 대비 체제로 전환한다"고 했다.

검찰은 법무부 지시에 따라 △유권자의 올바른 판단을 저해하는 허위사실 유포 및 흑색 선전 △금품수수 △선거 관련 폭력 등 주요 선거 사범에 대한 단속에 나설 예정이다.

법무부는 "중립적인 자세와 법치주의에 입각한 공정한 법 집행으로 공명선거 분위기가 선거 초반부터 정착될 수 있도록 할 것과 불법·폭력집회 및 국민의 삶에 직접적 피해를 야기하는 민생침해범죄 등에 대해 철저히 대처할 것을 지시했다"고 덧붙였다.

이혜수 기자 esc@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