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 시즌2를 시작한 서든어택 |
서비스 20주년을 맞이한 넥슨 온라인 FPS 게임 '서든어택'이 불공정 행위 관련 인식 개선과 쾌적한 게임 환경 조성을 위한 '리액티브' 캠페인을 전개한다.
그 시작으로 글로벌 보안 솔루션 '이지 안티치트(이하 EAC)'를 정식 도입해 보다 공정한 게임 플레이 환경 구축에 박차를 가한다. 서든어택은 그간 'SA 쉴드', 클라이언트 패키징, '매너지수' 도입 등 불공정 행위 방지를 위한 노력을 지속해온 바 있다.
이러한 기존 시스템에 더해 앞으로 넥슨 자체 보안 솔루션과 EAC를 병행 운영하여 불법 프로그램을 향한 보다 정밀하고 빠른 대응을 진행할 예정이다. 넥슨은 "해당 보안 강화 조치를 기반으로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서든어택 운영을 이어가 이용자가 더 안심하고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는 계획이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공식 유튜브 채널에 김태현 넥슨 서든어택 디렉터가 프로파일러 권일용 교수를 찾아 불공정 행위에 관한 자문을 구하는 캠페인 영상을 공개했다. 권 교수는 이 자리에서 "비인가 프로그램 제조 뿐만 아니라 사용하는 행위 또한 심각한 불법이며 법적 조치의 대상이 된다"고 경고의 메시지를 남겼다.
이 밖에도 넥슨은 공정한 플레이를 장려하는 특별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다양한 경로에서 불법 비인가 프로그램 사용에 관한 문제의식을 지속적으로 일깨우겠다는 강한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 유명 보안 솔루션 '이지 안티 치트' 정식 도입
- 이지 안티치트의 필요성과 핵 근절 환경 조성을 강조하는 김태현 디렉터 |
지난 3일 서든어택은 보안 솔루션 이지 안티치트를 정식 도입했다. EAC는 전 세계 많은 게임에 도입되며 뛰어난 부정 프로그램 탐지 효과를 입증해온 외부 보안 솔루션이다.
앞서 베타 테스트로 서든어택 게임 환경과의 안정성 검증 작업을 실시한 바 있다. 이번 EAC의 정식 도입으로 향후 서든어택은 기존 '넥슨 게임 시큐리티'와 함께 보다 다양한 영역에서 게임 내 비인가 프로그램 탐지 및 제재를 수행할 계획이다.
과거부터 서든어택은 불공정 행위 방지를 위한 노력을 장기간 기울였다. 불법 프로그램을 실시간으로 탐지하고 제재할 수 있는 SA 쉴드를 운영하고 지난해에는 파일 변조를 차단하는 클라이언트 패키징 기술을 적용해 비인가 프로그램 방지책을 강화했다.
쾌적한 게임 환경 조성 기여도를 측정해 등급을 나누고 등급이 낮아지면 콘텐츠 이용을 제한하는 '매너등급'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계정 보안 강화를 위한 OPT 이용을 권장하는 등 게임 정책 차원의 노력을 함께 지속하고 있다.
■ 프로파일러 "제조, 유통 뿐만 아니라 사용만해도 명백한 불법"
- 서든어택 "핵은 범죄입니다"업데이트 당일 넥슨은 서든어택 공식 유튜브 채널에 김 디렉터가 프로파일러 권일용 교수를 찾아 불법 비인가 프로그램 사용 문제에 관한 자문을 구하는 영상을 공개했다.
권 교수는 "이용자간 경쟁이 핵심인 게임 환경에서 불법 프로그램을 활용해 공정한 경쟁을 막는 것은 심각한 범죄 행위다. 핵 제조, 판매, 유통 그리고 사용까지 업무방해와 정보통신보호에 관한 법률 위반 등에 따라 동일한 범죄로 볼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그는 "핵 사용에 관한 문제의식이 높아지고 유혹에 빠지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차단한다면 제조 또한 멈춰질 것"이라며 의식 개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서든어택은 게임 내 공정한 게임 플레이를 장려하는 칭찬 이벤트와 채팅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다양한 경로에서 그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오는 6일 게임 내 전체 채팅으로 캠페인 타이틀인 "공정한 서든을 깨우다! REACTIVE"를 입력하면 '영구제탄창(2개)', '제작 재료(5000개)'를 제공하고 17일까지 게임 내 매너등급에 영향을 주는 칭찬하기 기능 사용 횟수에 따라 '대박 포인트 상자', '5만 경험치', '제작재료(1만 개)'를 지급한다.
또한 캠페인 영상을 자신의 SNS에 공유하고 공정한 플레이를 약속하는 댓글을 남기면 10명의 이용자를 추첨해 서든어택 깔깔이 제품을 선물한다.
김 디렉터는 "공정한 게임 환경 조성을 위한 끝없는 노력의 일환으로 서비스 20주년을 맞이한 올해 유명 보안 솔루션인 이지 안티 치트를 정식 도입했다. 불법 비인가 프로그램 사용의 문제의식을 고취하기 위한 캠페인 역시 적극 진행해 더 공정한 게임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