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尹파면] 5·18 민주광장 겨울 지나 봄까지 4개월간 민주주의 여정

속보
뉴욕증시 상승 출발…나스닥 1.86%↑
186개 시민단체 모인 광주비상행동 집회 등 47차례 주관
참가자 10만5천여명·후원금 1억7천만원…"더 큰 민주주의 만들자"
연합뉴스

탄핵 인용 기쁨의 포옹
(광주=연합뉴스) 조남수 기자 = 헌법재판소의 윤석열 전 대통령의 탄핵 인용이 발표된 4일 오전 광주 동구 5·18민주광장에서 한 부부가 탄핵 인용을 생방송으로 시켜본 뒤 포옹하고 있다. 2025.4.4 iso64@yna.co.kr


(광주=연합뉴스) 김혜인 기자 = 윤석열 대통령 탄핵의 역사적 순간이 다가오기까지 광주 시민들은 광장과 거리를 가득 메우며 끊임없이 외쳤다.

12·3 비상계엄 이후 겨울을 지나 봄까지 4개월간 민주주의 여정의 마침표로 탄핵을 끌어냈다.

시민들은 47번의 집회와 상경, 철야, 단식, 삼보일배까지 불사하며 투쟁에 나섰고, 마침내 헌정사에 길이 남을 거대한 결실을 거뒀다.

186개 단체가 모인 윤석열 즉각 퇴진·사회대개혁 광주비상행동(광주비상행동)은 지난해 12월 3일 비상 회의 후 평일과 주말 가리지 않고 총궐기대회 등 윤 대통령 탄핵을 촉구하는 집회를 5·18민주광장에서 이어왔다.

국회가 계엄 해제 요구 결의안을 가결함에 따라 윤 전 대통령이 계엄 해제를 선언한 후 4시간 30여분 뒤인 4일 오전 9시 광주비상행동은 동구 5·18민주광장에서 첫 공식 집회인 '광주시민 비상시국대회'를 열었다.

계엄군의 군홧발에 치이고 총칼에 숨졌던 5·18민주화운동의 최후항쟁지인 광장에서 시민단체 대표 등 500여명이 모여 비상계엄 사태를 규탄했다.


이후 본격적으로 투쟁에 나선 광주비상행동은 비상계엄 해제 직후 12월 4일부터 총 20번의 광주시민총궐기대회, 21번의 광주시민대회를 열었다.

또 국회·광화문 상경 투쟁, 천주교 시국미사 등을 포함해 총 47회의 집회를 주관했고, 참석자는 10만5천여명으로 추산됐다.

길어지는 탄핵 정국에서도 광주 시민들이 비가 오나 눈이 오나 광장을 지켰고, 이를 응원하는 온정의 손길도 이어졌다.


5·18민주광장에서 시민군에게 주먹밥을 나눠줬던 45년 전 그날처럼 시민들은 광장 인근 카페와 식당에 대량의 음식을 선결제해 집회 참석자들을 격려하기도 했다.

그동안 후원금 1억7천여만원도 모였다.

연합뉴스

광주 금남로서 동시에 열린 탄핵 찬반 집회
(광주=연합뉴스) 정회성 기자 = 15일 오후 광주 동구 금남로에서 경찰버스로 만든 차벽을 사이에 두고 윤석열 대통령 탄핵에 찬성(왼쪽 사진), 반대(오른쪽 사진)하는 집회가 각각 열리고 있다. 2025.2.15 hs@yna.co.kr


5·18민주광장으로 향하는 금남로에서는 한때 탄핵 반대 집회가 열리면서 대규모 인파가 모였다.


지난 2월 15일 보수성향 기독교 단체 세이브코리아가 광주 동구 금남로에서 탄핵에 반대하는 국가비상기도회를 열었고, 이에 맞서 광주비상행동도 5·18민주광장과 금남로 일원에서 맞불집회인 제14차 광주시민총궐기대회를 열었다.

당시 주최 추산 2만여명의 시민이 모여 윤 대통령 탄핵을 촉구하고 보수단체를 향해 거센 비판을 날렸다.

이후 윤 대통령이 석방돼 관저로 돌아가고, 헌법재판소 탄핵 심판 선고 기일이 다가오면서 광주비상행동은 매일 집회를 개최하기로 방침을 바꾸며 목소리를 높였다.

또 5·18민주광장에 천막을 설치해 24일간 철야농성을 펼치고, 7일간의 단식투쟁과 삼보일배 등을 진행하면서 헌재의 조속한 심판을 촉구했다.

탄핵심판 선고일인 4일 오전 11시 22분 "주문, 피청구인 대통령 윤석열을 파면한다"는 헌재의 판결로 시민들의 외침이 결실을 봤다.

앞으로 광주비상행동은 새로운 사회에 필요한 과제와 정책을 연구하기 위한 활동에 집중할 계획이다.

광주비상행동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손에 손잡고 승리를 위해 전진해 온 모든 시민께 뜨거운 연대의 마음을 담아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며 "이번 내란 사태를 더 큰 더 큰 민주주의, 더 위대한 대한민국으로 도약하는 계기로 만들어냅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尹 파면 촉구하는 광주 시민단체
(광주=연합뉴스) 김혜인 기자 = 180여개 시민단체가 모인 윤석열 즉각 퇴진·사회대개혁 광주비상행동 관계자들이 1일 광주 동구 5·18민주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윤석열 대통령 파면을 촉구하고 있다. 2025.4.1 [윤석열 즉각 퇴진·사회대개혁 광주비상행동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in@yna.co.kr


in@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