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최상목, 민·관연구기관장 간담회…美 상호관세 대응 방안 논의

연합뉴스 박재현
원문보기

최상목, 민·관연구기관장 간담회…美 상호관세 대응 방안 논의

속보
尹, 호송차 타고 김건희 특검 도착…소환 조사 예정
韓 경제 영향 분석…피해 부문 지원 및 협상전략 모색 강조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2024.5.10)[연합뉴스 자료사진]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2024.5.10)
[연합뉴스 자료사진]



(세종=연합뉴스) 박재현 기자 =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한국개발연구원 등 6개 민·관 연구기관장들과 간담회를 개최하고 미국 상호관세 부과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최 부총리는 미국 정부의 관세 부과가 우리 경제·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정교하게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피해 부문 지원 방안 및 대미 협상 전략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장에 과도한 불안감이 발생하지 않도록 민·관이 '원팀'으로 대응하고, 통상 변화 속 기회요인을 포착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제시해달라고 당부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연구기관장들은 수출 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이 예상되지만, 조선·철강 등에서 기회요인도 있다고 언급했다.

경제·산업에 미치는 충격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무역금융, 수출바우처 등 수출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이를 위해 '필수 추경'을 신속히 추진해달라고 요청했다.

정부는 자동차 등 피해 예상 업종 지원 및 조선 RG(선수금 환급보증) 공급 확대 방안 등을 마련해 내주부터 순차적으로 발표할 계획이다.

trauma@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