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YTN 언론사 이미지

초유의 '1인 4역' 체제 87일 만에 마감..."통상·민생 경제 집중"

YTN
원문보기

초유의 '1인 4역' 체제 87일 만에 마감..."통상·민생 경제 집중"

속보
젤렌스키 "미·러·우크라이나, 23일부터 이틀간 UAE 회동"
[앵커]
한덕수 총리가 대통령 권한대행에 복귀하면서 최상목 부총리는 경제 사령탑으로 돌아오게 됐습니다.

대통령과 국무총리 역할까지 대행한 지 87일만입니다.

우리 헌정사 초유의 1인 4역 체제를 이승은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기자]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의 업무 복귀 직후 열린 국무위원 간담회, 부담을 던 듯한 최상목 부총리의 환한 웃음이 포착됐습니다.


"드디어" "그동안 고생 많으셨어요"

최 부총리는 지난해 12월 27일부터 대통령 권한대행뿐만 아니라 국무총리 직무대행, 경제 컨트롤 타워,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까지 초유의 1인 4역을 소화했습니다.

87일간 장관급 회의만 모두 104번 주재했습니다.


[최상목 / 대통령 권한대행 (3월 13일 민생경제점검회의) : 행사가 많다 보니 부총리로 오는 건지 대통령 권한대행으로 오는 건지, 총리 직무대행으로 오는 건지가 가끔 헷갈리기도 합니다.]

기획재정부의 조직적 관료시스템과 이창용 한은 총재와의 협업으로 대외신인도 유지 등 경제 리스크 관리에 안정적이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지난달 피치는 한국의 국가신용등급과 전망을 유지했고 S&P는 한국의 국가 시스템이 빠르게 회복하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하지만 트럼프 취임에 따른 통상전쟁에서 정상 외교를 할 수 없었던 건 구조적 한계였습니다.

미국이 우리나라를 민감국가로 분류한 지 두 달이 지나도록 관계부처 모두 몰랐던 것도 아쉬운 대목입니다.

공교롭게도 사건사고도 끊이지 않았습니다.

대행의 대행체제 만 이틀도 안 돼 179명이 숨지는 무안국제공항 제주항공 참사가 났고, 서울세종 고속도로 공사장 붕괴사고, 초유의 공군 전투기 민가 오폭, 대형 산불이 발생했습니다.

최 대행은 무안공항 참사 현장을 세 번 방문하고 10번 중대본회의를 주재하며 제주항공 사고를 수습했고, 산불 현장을 찾아 상황을 점검했습니다.

[최상목 / 대통령 권한대행 (지난 22일 경남 산청 산불 현장) : 저도 오다 보니까 너무 안타까워서… (주민: 떨려서 말을 못하겠습니다.) 저희가 최선을 다해서 빨리 진압을 하겠습니다.]

기재부는 최 부총리가 통상 현안과 민생 경제 회복 등 경제 현안에 집중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마은혁 헌재 재판관 후보 미임명에 따른 탄핵 절차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혀 최 부총리에 대한 정치적 압박은 아직 남아있습니다.

YTN 이승은입니다.

촬영기자 고민철 지대웅
영상편집 한경희

YTN 이승은 (selee@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LIVE] 보기 〉
YTN서울타워 50주년 숏폼 공모전! >
대화로 배우는 이 세상 모든 지식 [이게 웬 날리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