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한화시스템·ETRI, '6G 저궤도 위성통신' 시스템 기술개발 MOU

연합뉴스 이슬기
원문보기

한화시스템·ETRI, '6G 저궤도 위성통신' 시스템 기술개발 MOU

속보
부산 기장군 공장 화재…소방 대응 2단계 발령
한화시스템·ETRI, 6G 저궤도 위성통신 시스템 기술개발 MOU사진은 손재일 한화시스템 대표이사(오른쪽), 방승찬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원장(왼쪽). [한화시스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한화시스템·ETRI, 6G 저궤도 위성통신 시스템 기술개발 MOU
사진은 손재일 한화시스템 대표이사(오른쪽), 방승찬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원장(왼쪽). [한화시스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이슬기 기자 = 한화시스템[272210]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국책연구기관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서울 중구 한화빌딩에서 '6G 저궤도 위성통신 시스템 기술 개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양측은 국내 6G 저궤도 위성통신 실현을 위해 필요한 ▲ 6G 저궤도 통신위성 개발 기술 ▲ 다계층 통신을 위한 네트워크 기술 ▲ 우주·항공용 반도체 기술 ▲ 지능형 전자기 스펙트럼 관리 기술 등을 공동 개발할 예정이다.

6G 저궤도 위성통신은 5세대 이동통신(5G)보다 수십 배 빠른 것으로 알려진 6G를 저궤도 통신위성을 통해 구현하는 차세대 첨단 통신 서비스다.

지상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 기존 지상망과 달리, 위성망을 이용하기 때문에 지상·해상·공중 등 시공간 제약 없는 통신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6G 저궤도 위성통신은 고도 3만5천㎞ 이상의 정지궤도보다 낮은 상공에서 지구와 가깝게 도는 저궤도 위성(고도 200∼2천㎞)을 이용하기 때문에 더욱 빠르고 지연 없는 통신이 가능하다.

한화시스템은 "향후 국내에 6G 저궤도 위성통신이 상용화되면 높은 고도를 비행하는 항공기 및 망망대해를 항해하는 선박 내에서도 초고속 6G 통신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wise@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