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이재명 "박근혜 탄핵사유 팩트라 믿어...따져보잔 말도 있어"

머니투데이 김성은기자
원문보기

이재명 "박근혜 탄핵사유 팩트라 믿어...따져보잔 말도 있어"

속보
트럼프 "미군, 나이지리아 소재 이슬람국가 테러리스트 공습"
[the300]


(서울=뉴스1) 이재명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잠시 생각에 잠겨 있다. 2025.3.12/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이재명 기자

(서울=뉴스1) 이재명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잠시 생각에 잠겨 있다. 2025.3.12/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이재명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해 "탄핵 사유가 팩트(사실)라고 저희는 믿는다"면서도 "개인의 부정부패 문제와 헌정질서를 통째로 파괴하는 행위는 차원이 다르다"고 말했다. 박 전 대통령의 탄핵사유보다 윤석열 대통령의 탄핵 사유가 더 크다고 판단된다는 뜻으로 해석됐다.

이 대표는 12일 채널A 유튜브 채널 '정치시그널'에 나와 보수논객인 정규재 전 한국경제 주필과 대담을 나누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정 전 주필로부터 "박근혜 전 대통령 구속이 많을 걸 남겼다는 것을 느끼나"란 질문을 받고 "저는 당시 박 전 대통령에게 적대적이었다"며 "(제가 당시) 야권 마이너 입장에서 책임감이 크지 않았다. 자유롭게 생각해도 문제가 안 됐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또 정 전 주필로부터 "앞장서서 이 문제를 풀고 가자는 제안도 해본다. (박 전 대통령에 대해) 재심이랄지, 어떤 정치적 행동이 있어야하지 않겠나"란 질문을 받고 "제 입장에서 진실은 정확히 모른다"며 "저희는 공식 결정에 따라 판단할 수밖에 없는데 일부는 무죄, 일부는 대통령으로서 책임질 부분이 있다는 게 당시 결론이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당 주요 인사도 그런 주장을 한다"며 "문제가 있는 것 같다, 따져보자, 당 내에서도 그냥 하는 빈 말이거나, 전혀 근거가 없는 헛소리처럼 보이지 않는다. 검증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말 하다 중단된 상태다. 정치적으로 예민해서 쉽게 말씀드리긴 어렵다"고 했다.

김성은 기자 gttsw@mt.co.kr 차현아 기자 chacha@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