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검찰, '비위 의혹' 이정섭 검사 불구속 기소

머니투데이 조준영기자
원문보기

검찰, '비위 의혹' 이정섭 검사 불구속 기소

속보
특검, '로저비비에' 윤석열·김건희 뇌물수수 혐의 경찰로 이첩
(서울=뉴스1) 유승관 기자 = 이정섭 대전고검 검사가 28일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에서 열리는 자신에 대한 탄핵 사건 2차 변론기일에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 검사는 마약 투약 혐의를 받는 처남 조 모 씨 경찰 수사 무마, 일반인 전과 기록 무단 열람, 모 기업 임원으로부터 리조트 특혜를 받은 혐의 등을 받는다. 2024.5.28/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유승관 기자

(서울=뉴스1) 유승관 기자 = 이정섭 대전고검 검사가 28일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에서 열리는 자신에 대한 탄핵 사건 2차 변론기일에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 검사는 마약 투약 혐의를 받는 처남 조 모 씨 경찰 수사 무마, 일반인 전과 기록 무단 열람, 모 기업 임원으로부터 리조트 특혜를 받은 혐의 등을 받는다. 2024.5.28/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유승관 기자



이정섭 대전고검 검사의 비위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 검사를 불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겼다.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부장검사 김승호)는 이 검사에 대한 위장전입 사실, 리조트 객실료 수수 사실 등을 확인해 주민등록법 위반, 청탁금지법 위반 등으로 불구속 기소했다고 7일 밝혔다.

아울러 공무상비밀누설 혐의에 대해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이첩했다고 밝혔다. 공수처법에 따르면 수사처 외의 다른 수사기관이 검사의 고위공직자범죄 혐의를 발견한 경우 사건을 공수처에 이첩해야 한다.

이 검사는 처남 관련 마약사건을 무마하고 대기업 임원으로부터 리조트 접대를 받았다는 의혹을 받는다. 또 가족들의 부탁으로 일반인의 전과 기록을 무단으로 조회하고 처가가 운영하는 골프장에 동료 검사들의 예약을 부정하게 도와준 혐의도 받는다.

수원지검 2차장검사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쌍방울 대북송금 의혹 수사를 지휘하던 이 검사는 비위 의혹이 불거진 후 직무배제됐고 대전고검 검사로 전보됐다.

민주당은 2023년 같은 비위 의혹으로 이 검사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국회에서 가결했지만 헌법재판소는 지난해 8월 재판관 전원일치 의견으로 탄핵안을 기각했다. 국회의 탄핵소추 사유가 특정되지 않았다는 취지다.

조준영 기자 cho@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