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YTN 언론사 이미지

캐나다 총리 "트럼프 관세 어리석은 짓...즉시 보복"

YTN
원문보기

캐나다 총리 "트럼프 관세 어리석은 짓...즉시 보복"

속보
경기 안성 공도읍 가스 공급 중단...2,800세대 영향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25% 관세는 매우 어리석은 짓"이라며 30조 원 규모의 미국산 수입품에 맞불 보복 관세를 즉각 발효한다고 밝혔습니다.

트뤼도 총리는 기자회견을 열고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는 어떤 정당한 근거나 필요성도 전혀 없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또 세계무역기구, WTO 분쟁 해결 메커니즘에 제소하고 미국·멕시코·캐나다 무역 협정, USMCA 체제를 통해서도 이의를 제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미국의 관세 부과가 지속될 경우 21일 후 추가로 125조 원 규모의 추가 보복 관세를 시행하겠다고 예고했습니다.

트뤼도의 이번 발표는 미국 동부 시각 새벽 0시 1분을 기해 트럼프 행정부가 캐나다와 멕시코,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신규 관세 부과를 예정대로 시행한 지 몇 시간 만에 나왔습니다.

트럼프 행정부는 멕시코와 캐나다산 제품에 세율 25%를 부과했고, 중국산 제품에는 지난달 부과한 10%에 더해 10% 관세를 추가로 부과했습니다.


캐나다를 비롯해 중국과 멕시코도 즉각 보복 조치를 시행하거나 예고하면서 관세 전쟁으로 격화되는 양상입니다.

중국은 미국산 닭고기 등 29개 품목에 대한 관세를 15% 인상하고, 수수 등 711개 품목에 대한 관세를 10% 인상하는 등 미국산 농·축·수산물을 표적으로 한 보복 관세 조치를 즉각 발표했습니다.

클라우디아 셰인바움 멕시코 대통령도 보복 관세를 예고하면서 오는 9일 구체적인 적용 품목을 발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YTN 이승윤 (risungyoon@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LIVE] 보기 〉
YTN서울타워 50주년 숏폼 공모전! >
대화로 배우는 이 세상 모든 지식 [이게 웬 날리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