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게임톡 언론사 이미지

[창간특집] 장수게임 입문 가이드 '파판14'

게임톡 홍수민 기자
원문보기

[창간특집] 장수게임 입문 가이드 '파판14'

속보
트럼프 마크롱 평화위 가입 거부에 佛와인에 200% 관세

장수게임이 오랜 시간 흥행을 이어온 데에는 다 이유가 있다. 재미도 있고 운영도 훌륭하다. 새로운 콘텐츠도 자주 업데이트하면서 동기부여를 준다. 다만 워낙 고인물이 많아서 입문이 망설여진다. 게임톡이 창간 13주년을 맞아 국내 장수게임 8종의 입문 가이드를 정리했다. 이를 잘 활용하면 누구나 장수게임의 유저가 될 수 있다. <편집자주>

액토즈소프트 '파이널판타지14'는 한국 서비스 10년차를 맞이하는 MMORPG다. 그래픽이 특출나지는 않으나 훌륭한 스토리와 연출, 안정적인 퀄리티의 레이드 콘텐츠를 제공한다.

서비스 중인 MMORPG라 하면 어느 정도의 결제나 과금이 필요하다. 파이널판타지14는 정액제 게임이기는 하나, 10년째 월 1만 9800원이라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플레이할 수 있다. 과금 요소가 없진 않으나 인게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점핑권이나 의상 아이템, 염색약, 탈 것 등에 한정된다.

확장팩마다 시즌제로 운영되기 때문에 언제 어떤 시점에서 복귀해도 상관 없다. 숙제 부담이 없기 때문에 특정 콘텐츠를 즐겼다 한동안 쉬고 와도 된다. 파고 들 콘텐츠는 많지만 원하는 것만 즐겨도 된다는 점에서 바쁜 현대인 최적화라 할 수 있다.

사람과 어울리며 게임을 즐기고 싶거나 스토리 볼 맛이 나고 과금 부담이 적은 MMORPG를 찾는 사람, 레이드 콘텐츠를 본격적으로 즐기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한다.

■ 월 1만 9800원에 즐기는 MMORPG


- 긴가민가하다면 70레벨까지 무료 플레이를 추천

- 긴가민가하다면 70레벨까지 무료 플레이를 추천


MMORPG에는 복귀하기 좋은 시기가 있기 마련이지만 파이널판타지14에는 딱히 그런 것이 없다. 언제 복귀해도 콘텐츠를 즐기는 데는 늘 문제가 없다. 한 달 정액제 1만 9800원이 필요하지만, 70레벨까지는 무료다.

현역 전투 콘텐츠를 모두와 함께 시작해서 즐기고 싶다면 큼직한 전투 콘텐츠가 나오기 이전 미리 복귀해 주요 퀘스트를 밀고 준비를 해 두는 것을 추천한다. 원하는 직업의 레벨링 작업 및 장비를 갖추는 준비가 우선이다.

가령 황금의 유산 확장팩의 경우 7.11에 '절 또 하나의 미래'가 출시될 예정이다. 절 콘텐츠에 생각이 있다면 지금 바로 복귀해 7.11 패치일인 4월 15일까지 라이트헤비 영웅편을 파밍하고 절 콘텐츠에 적절한 장비를 갖춰야 한다.


시기는 크게 상관 없지만 서버는 현재 우대 서버인 펜리르를 추천한다. 복귀자라도 무료 서버 이동이 가능하다. 우대 서버에서는 89레벨까지 전투 및 생활 계열 직업에 경험치 두 배 버프가 적용되며, 은빛 초코보 깃털로 해당 레벨에 적합한 장비를 바로 바로 교환할 수 있다.

■ 레벨링, 주요 퀘스트를 우선 플레이

- 황금의 유산 확장팩 주요 퀘스트를 모두 클리어하는 것이 최우선이다

- 황금의 유산 확장팩 주요 퀘스트를 모두 클리어하는 것이 최우선이다


복귀 후 뭘 해야 할 지 고민된다면 우선 복귀 전까지 쌓인 주요 퀘스트를 진행하며 천천히 생각하자. 접속하지 않는 기간 쌓인 휴식 보너스가 적용돼, 별도의 레벨링 임무를 수행하지 않고 주요 퀘스트만 밀어도 진행에 문제가 없다.


주요 퀘스트는 아니지만 파란색 느낌표가 뜬 서브 퀘스트가 있다. 던전이나 레이드, 해당 지역을 날아다닐 수 있는 풍맥 등을 개방하는 퀘스트다. 주요 퀘스트 동선과도 어느 정도 공통 분모가 있으니 파란색 느낌표 퀘스트 정도는 함께 수행한다.

일일 경험치 손실이 걱정된다면 서브 직업을 적극적으로 육성하자. 파이널판타지14는 무기를 바꾸면 직업이 자동으로 전환되는 시스템이라 서브 직업 육성에도 부담이 없다. 육성을 원하는 직업으로 매일 임무 찾기에서 초기화되는 레벨링, 토벌전, 전장 등에 참여하면 된다.

파이널판타지14의 매력에는 주요 퀘스트 스토리, 훌륭한 연출이 큰 지분을 차지한다. 가급적 에오르제아 대륙에서 느긋하게 모험을 즐기는 편이 바람직하다. 다만 빠른 콘텐츠 진입을 원한다면 10년 동안 쌓인 주요 퀘스트만 밀고 있기 갑갑할 수 있다.

이럴 때는 일종의 점핑 개념인 모험록을 활용한다. 직전 확장팩 효월까지의 주요 퀘스트를 스킵할 수 있는 '스토리 모험록'과 직업 레벨을 90까지 올려주는 '직업 모험록'이 있다. 주요 퀘스트에도 적정 레벨이 있어 둘 모두를 구매해야 바로 황금의 유산 주요 퀘스트부터 진행 가능하다.

계정당 1회 구매 가능한 스타터 패키지가 바로 스토리 모험록과 직업 모험록을 합쳐 둔 구성이다. 따로 구매하는 것보다 훨씬 저렴하니 점핑 생각이 있다면 스타터 패키지를 구매하는 편이 낫다.

■ 일단 아이템 레벨 710이 목표

- 지천의 좌 아르카디아 라이트헤비 일반편을 클리어하면 710 장비를 받을 수 있다

- 지천의 좌 아르카디아 라이트헤비 일반편을 클리어하면 710 장비를 받을 수 있다


드디어 황금의 유산 주요 퀘스트를 다 밀고 100레벨을 달성했다면 이제 본격적인 파이널판타지14의 콘텐츠에 뛰어들 차례다. 어떤 콘텐츠를 위주로 플레이하길 원하는지에 따라 준비해야 할 과정이 갈린다.

현역 레이드인 지천의 좌 아르카디아 라이트헤비 영웅편을 즐기고 싶다면 아이템 레벨 710 이상을 맞춰야 한다. 장터 게시판에서 710 제작 장비를 구매한다면 바로 맞출 수 있다.

물론 구매 외 다른 방식의 파밍도 가능하다. 무기와 장신구는 주요 퀘스트 토벌전의 고난도 버전 극 토벌전에서, 방어구는 라이트헤비 일반편 부품 교환 장비와 석판 교환 장비로 맞출 수 있다.

극 토벌전은 제한 없이 무제한 파밍이 되지만 라이트헤비 일반편 부품과 석판에는 현재 주제한이 걸려 있다. 부품 토큰은 매 주 층마다 1개씩 획득 가능하며, 석판은 주마다 450개까지 얻는다.

각 시즌마다 일종의 최강 장비인 BIS(Best In Slot) 세팅이 있는데, 영웅편에서 얻는 장비 없이는 세팅이 불가능하다. 특히 현역 최고난도 전투 콘텐츠인 절 레이드를 즐기고 싶다면 반드시 BIS 세팅을 맞춰야 한다.


영웅편과 극 토벌전, 절이 아니더라도 파이널판타지14의 전투를 기반으로 한 콘텐츠는 굉장히 많다. 변형 던전과 파생 던전, 4인 미궁인 딥 던전, 멋진 탈것을 주는 발데시온 무기고 등 원하는 콘텐츠만 골라 잡아도 시간이 부족하다.

단 해당 콘텐츠가 추가된 확장팩, 즉 현역 시즌이 아니라면 사람을 구하기 어렵다. 준비물은 딱히 없고 같이 해 줄 사람이 가장 중요하다.

생활, 채집이나 제작 위주의 콘텐츠를 즐기고 싶다면 레벨링 후 관련 콘텐츠를 개방하면 된다. 채집, 제작 활동으로 황폐해진 창천 거리의 부흥을 돕는 이슈가르드 부흥이 대표적이다. 생활 경험치 외에도 다양한 보상을 얻을 수 있는데, 20레벨 이후 제작 레벨링에 굉장히 유용한 콘텐츠다.

무인도 개척은 솔로 플레이, 개척을 선호하는 사람을 위한 콘텐츠다. 시엘달레 제도에 위치한 무인도에서 재료를 채집하고, 작물과 동물을 키우고, 시설을 건축하고, 교역으로 화폐를 얻는다. 이렇게 얻은 화폐로 여러 외형 아이템과 탈 것 등을 교환 가능하다.

제작한 아이템으로 나만의 집을 꾸미는 하우징 역시 파이널판타지14의 인기 콘텐츠 중 하나다. 파티 찾기 탭에는 이색적인 콘셉트로 집을 꾸민 후 방문객을 초대하는 콘셉트 하우스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여러 부가 퀘스트를 즐기며 에오르제아에서 살아가는 NPC들의 삶에 귀를 기울이는 것도 괜찮은 선택이다. 깜짝 놀랄 만한 사건을 몰고 다니는 사건 해결사 힐디브랜드, 매 확장팩마다 추가되는 우호 부족 등 사이드 퀘스트도 풍성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 과금한다면 모험록, 추가 집사 등 추천

- 2만 8600원에 시간을 살 수 있는 직업별 모험록

- 2만 8600원에 시간을 살 수 있는 직업별 모험록


파이널판타지14의 장점 중 하나는 한 달 1만 9800원 정액제 외 추가적인 결제가 필요하지 않다는 사실이다. 레벨링부터 장비 맞추기까지 시간만 들인다면 인게임 플레이로 해결할 수 있다.

다만 빠르고 효율적인 것을 선호할 경우 즉시 90레벨을 만들어 주는 직업 모험록이 굉장히 매력적인 선택지다. 만렙이 100레벨인데, 10레벨 정도는 무작위 일일 임무만 수행해도 쉽게 찍을 수 있다. 만렙까지의 육성 부담이 확실히 줄어든다.

추억이 담긴 아이템을 버리기 어려워하는 보부상 타입이라면 집사 고용을 추천한다. 한 달 2200원으로 최대 10명의 유료 집사를 고용한다. 장터 출품 기능을 원한다면 인게임 기본 집사 수인 2명으로 충분하지만, 두 어명 정도를 추가 고용할 시 넉넉한 인벤토리로 플레이 감각이 매우 쾌적해진다.

성별이나 외형, 종족 등을 자주 바꾸는 타입이라면 계정당 1회 구매 가능한 30% 저렴한 환상약을 구매하자. 이외에는 유료 의상 아이템, 인게임 감정 표현이 추가되는 연기 교본 등이 결제하기 괜찮은 선택지다. 의상 염색에 사용되는 칠흑색, 순백색 등의 염료도 사두면 두고두고 유용하다.

<저작권자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