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금)

미국에 공장 세우면 면제?…"25% 관세" 물리면 한국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예고했던 자동차 관세의 구체적인 세율을 공개했습니다. 앞서 밝힌 철강 관세처럼 25% 정도가 될 거라고 했는데, 미국에 두 번째로 자동차를 많이 수출하는 우리나라에게 큰 타격을 줄 걸로 예상됩니다.

먼저 워싱턴 정강현 특파원입니다.

[기자]

트럼프 대통령이 예고한 자동차 관세율은 25%입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자동차 관세율은 어떻게 되나요?} 아마도 4월 2일에 발표되겠지만 25% 정도가 될 것입니다.]

FTA 체결국으로 자동차 관세가 없는 우리 입장에선, 타격이 불가피합니다.

한국은 지난해 미국에 약 154만 대를 팔았는데, 일본보다 앞선 자동차 수출 2위 국가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4월부터 당장 자동차 관세를 물리는 대신, 해외 기업들이 미국에 투자할 수 있도록 유예 기간을 둘 가능성도 함께 언급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미국에) 들어올 수 있는 시간을 주고 싶습니다. 아시다시피 미국에 공장을 세우면 관세가 없습니다. 그들에게 약간의 기회를 주고 싶습니다.]

일정 기간 관세 부과를 유예하면서 미국 현지에서 생산량을 늘릴 것을 압박할 것으로 보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반도체와 의약품은 더 높은 관세를 매길 수도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반도체, 의약품 관세는) 25% 이상, 1년 동안 상당히 더 높아질 것입니다.]

우리 정부는 고위급 인사를 미국에 보내 관세 협상에 들어갔습니다.

조만간 안덕근 산업부 장관도 직접 협의에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박종원/산업통상자원부 통상차관보 : {장관급 회담도 일정을 조율할 건가요.} 저뿐만 아니라 제 윗분들도 협의의 기회가 조만간 생기지 않을까 싶습니다.]

[화면제공 유튜브 'WSJNews']

[영상취재 문진욱 / 영상편집 김지우 / 영상디자인 한영주]

정강현 특파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