펄어비스는 올해 다양한 게임쇼에 참가해 개발 마무리 단계인 붉은사막 신규 체험 빌드를 공개하고 마케팅에 힘쓸 예정이다.
11일 펄어비스는 2024년 4분기 실적 발표 컨퍼런스 콜을 진행했다. 허진영 펄어비스 대표와 김경만 최고사업개발책임자(CBO), 조미영 재무기획총괄실장(CFO)이 자리해 4분기 실적 및 사업 방향성을 소개한 뒤 질의응답의 시간을 가졌다.
펄어비스는 2024년 연결 기준 4분기 매출 957억 원, 영업이익 24억 원, 당기순이익 468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0.4% 증가했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흑자 전환했다.
게임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22.3% 증가했고, 기타 매출은 8% 감소했다. 영업비용은 5.3% 증가했으며, 그 중 인건비는 6.2%, 지급수수료는 8.3% 증가했다. 광고선전비는 붉은사막 신작 마케팅 비용이 증가하며 전 분기 대비 32.3% 증가했다.
검은사막은 4분기 총을 사용하는 신규 클래스 데드아이를 출시했다. 검은사막 콘솔은 신규 클래스 도사를, 검은사막 모바일은 신규 클래스 데드아이·아토락시온 등 콘텐츠 보강을 지속했다. 이브 온라인은 4분기 확장팩 레버넌트를 출시했다.
또한 지스타와 TGA에서 신규 서비스 붉은사막의 핸즈온을 선보이고 출시 일정을 발표했다. 신규 서비스 이브 프론티어는 파운더 액세스 팩을 출시했다.
2025년 검은사막은 신규 지역 에다니아, 신규 환상마 볼타리온, 아토락시온 오르키제아 등의 콘텐츠 업데이트를 진행한다. 북미 유럽 9주년 행사 등 유저 소통도 강화할 예정이다.
검은사막 콘솔은 플레이스테이션5, 엑스박스 시리즈 X·S 출시, 꿈결 환상마, 시즌 서버 드림 등을 선보인다. 검은사막 모바일은 '나이트 메어 트쉬라와 라밤 등의 업데이트를 진행한다.
이브 프론티어는 마무리 단계로 유저 피드백을 반영해 게임을 다듬는 중이며, 붉은사막은 4분기 출시 예정으로 3월 GDC를 시작으로 연간 다양한 마케팅을 기획하겠다 밝혔다. 펄어비스는 붉은사막의 높은 성과를 자신하며,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 펄어비스 요약 재무제표 |
Q. 4분기 중국 검은사막 온라인 매출 기여 수준은 어느 정도인가?
중국 검은사막 온라인은 지난 10월 정식 서비스 시작했고 예상한 만큼의 성과를 내고 있다. 11년차 장수 게임이라 신작만큼의 성과를 내기는 어렵다. 오랜 기간 글로벌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는 만큼 중국에서도 안착해서 서비스 지속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Q. 검은사막 2025년의 전망과 IP별 브레이크 다운은?
안정적이고 차분한 서비스를 이어가겠다. 다년간의 서비스로 얻은 것은 유저 소통 기반으로 꾸준한 콘텐츠 선보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다. 향후 10년 서비스를 위해 유저 의견에 귀를 기울이고 콘텐츠를 선보이며 현재 매출 수준 유지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검은사막 IP와 이브 IP 매출 비율은 지난번 발표 비율과 유사하다.
Q. 금융손익 530억 원이 발생했는데 이에 대해 자세히 듣고 싶다.
달러 상승에 따라 외환관련이 증가했고, 투자 회사 평가 이익이 반영됐다. 투자 회사 지분 가치 평가는 매년 말 진행한다.
Q. 붉은사막 마케팅 관련해서, 기존 참가했던 글로벌 게임쇼 일정과 변동이 없는가?
현재 개발 마지막 단계인 QA 단계다. 3월 GDC를 시작으로 다양한 게임쇼에 참가하며, 올해 중 새로운 시연 빌드도 선보인다. 올해는 보다 많은 이벤트에 참여해 게임을 적극적으로 알리겠다.
Q. 붉은사막 예상 출시 가격대와 포지션은?
붉은사막은 시장 기대를 뛰어넘는 성과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 다년간의 개발로 퀄리티 있는 액션과 높은 자유도, 완성도 있는 오픈 월드를 구현하는 데 성공했다. 트리플 A급 게임으로 손색이 없다 판단하는 만큼 그런 게임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출시 가격을 고려 중이다.
Q. 붉은사막 이후 후속작 개발 상황과 투입된 인원 규모가 궁금하다.
도깨비는 원활하게 개발하고 있으며 올해 적절한 시점에 개발 현황을 공개하고자 한다. 출시 이후 많은 개발 인력을 투입해 빠르게 선보이겠다. 플랜8은 공개가 늦어지고 있다. 순차적으로 개발 과정을 공유하겠다.
개발 인력은 프로젝트 진척도에 따라 유연하게 움직여 정확한 개발 일정, 규모 공개가 어렵다. 붉은사막 개발이 마무리됨에 따라 도깨비로 이동하는 개발 인력이 증가하고 있다.
<저작권자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